국내 여행을 제외하고 해외로 여행을 할 경우 항공권 발권, 구매에 대해 예약 대행사를 이용할 경우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보통 아무 생각하고 있지 않다가 당황하여 피해를 보는 경우가 있으므로 여행 시 항공권 예약 대행사를 이용할 경우 아래와 같은 3가지의 주의사항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갑작스러운 상황에 얼어붙었던 여행이 슬슬 다시 움직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음을 다 잡고 머리를 식힐수 있는 여행은 인생에서 꼭 필요한 한 부분 같습니다.
국내 여행 이외에 해외 여행을 한다면 꼭 알아두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항공권 예약대행사 알아둘 점
가끔 예약 사이트에서 자신과 통화했던 사람이 아닌 다른 사람과 통화를 해서 힘들었던 경험이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 이러한 안내 직원의 상이로 인해 피해를 보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약 내용 변경을 위해 이용 약관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구하고자 하는 항공권이 매진되었을 경우 어떻게 할까요?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 대체 항공권 구매 교체
- 취소와 환불
한 가지는 대체 항공권을 사는 것과 다른 하나는 아예 취소하고 환불을 받는 것입니다.
보통은 예약대행사를 통해 대체 항공권으로 바꾸게 되며 이상이 없을 경우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만약 바꾼 대체 항공권도 매진이 되어 구할 수 없게 되었을 경우는 답이 안 나오게 되죠.
이럴 경우 부득이하게 취소를 하고 환불을 받게 되는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 몰라~ 배 째!
예약 대행사 항공권 취소시 주의할 점 3가지
1. 대행사 취소 수수료가 든다.
1) 항공사 취소 수수료
2) 예약 대행사 취소 수수료
아마 대부분은 알고 있을 텐데 모르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취소 시에는 수수료가 당연히 붙게 되죠.
그런데 여기서 그 수수료는 2가지가 부과된다는 걸 알아야 합니다.
한 가지는 항공사의 취소 수수료이며, 또 한 가지는 현재 자신이 이용하는 항공권 대행사의 취소 수수료가 그것입니다.
이렇게 별도로 부과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대행사 이용 시 이용약관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 예약 대행사의 취소 약관 확인할 것
2. 취소 수수료의 종류 확인
1) 현금으로 환불
2) 포인트, 혹은 해당 사이트의 마일리지 환급
여기서 문제가 되는 부분이 또 있습니다.
예약 대행사의 취소 수수료 환불 과정에서 유념해야 하는 부분이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현금'이고, 하나는 '포인트'입니다. (매진이나 취소 사유 발생 시)
이게 뭐냐 하면 예약 대행사의 취소 수수료 지급에 있어서 가끔 자신들의 사이트에서만 사용 가능한 포인트로 지급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급 환급 과정에서 꼭 확인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이것 역시 이용하기 전 약관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그 포인트를 어따 쓰냐고!!
3. 예약 전자메일(이메일) 확인 필수
1) 항공사 여정 변경 정보
2) 매진, 취소, 환불 진행 시 정보
이 부분 역시 모르고 있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 이메일 체크는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우리나라 같지 않습니다.
보통 항공사의 사정으로 여정이 변경된 경우나 이와 관련된 사항이 발생할 경우 이메일을 통해 해당 정보를 발송하게 되는데 잊고 있다가 나중에 돼서 확인한다고 해도 이미 지나버린 건 어쩔 수 없는 노릇입니다.
반드시 이메일은 수시로 체크해야 합니다.
이 이메일은 예약 시 정보에 입력한 이메일을 말합니다.
※ TIP 항공권 일부를 환불받을 수 있을까?
여정 중에 일부 사용하지 않은 구간의 환불은 구입 조건에 따라 다릅니다.
때에 따라 수수료 일부 공제후 세금이나 공항이용료 등을 환불이 가능하긴 하지만 일부에 한합니다.
왕복 항공권 같은 경우 편도로 처리되는 항공사에는 환불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해서 항공권 예약 대행사 이용 시 주의해야 할 점 3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위에서 보듯 가장 중요한 것은 이용하기 전 먼저 해당 약관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입니다. 그래야 매진이나 취소가 발생하여 부득이하게 환불해야 할 경우, 혹은 기타 문제가 생길 경우 대처하기가 한결 수월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