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입 시 침수 확인하세요! 얼마 전 있었던 폭우, 장마기간이 지나고 나면 침수차가 중고시장에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제대로 확인하지 않아 피해사례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매매 시 침수차 특약은 기본으로 기재해야 하지만 우선 살 때 미리 확인해 봅시다.
사실 일반인이 작정하고 속이려는 사람을 구별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차량 침수 흔적을 보는 방법은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마 후 중고차를 살 때 침수 확인 방법
올해는 엄청난 폭우가 지나갔습니다. 그에 비해 태풍은 약과라고 해야겠죠. 어쨌든 이렇게 지나간 폭우로 저지대의 많은 자동차 침수가 발생했고 그에 따라 이후 중고차 매매에서 피해를 보는 사람들도 생겨났습니다.
침수차라는 건 뭔가 하면.
운행 중에 자동차 내부로 물이 들어가 시동이 꺼지거나 엔진 등으로 물이 들어가 운전, 운행이 불가능해진 차량을 흔히 우리는 침수차량이라고 합니다.
원래 잔손 처리된 침수차량은 반드시 폐차를 해야 하는데 일부 악덕인들이 유통시켜 이를 모르는 사람들이 피해를 본다는 것이죠. 물론 피해사례 발생 시 구재(소비자 24, 컨슈머)를 받을 수 있는 절차가 있지만 여간 불편한 게 아닙니다.
자, 그러면 중고차 매매 전 우리가 확인해야 할 것들을 순서대로 정리해 봅니다.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기본적인 인터넷 침수 등록기록 확인
2. 육안, 침수흔적 확인 4가지
3. 매매 작성 시 특약 기재(반드시)
이런 순서로 진행합니다.
아마 아는 사람들도 있겠고 지금 검색으로 방문해서 이 글을 읽고 있다면 조금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하나씩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1. 기본적인 침수차량 조회 확인
우선 들어가기에 앞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인터넷에서 침수기록, 침수흔적을 찾는 것입니다. 차량이 등록되었다면 조회했을 경우 바로 그 내용이 뜨게 됩니다.
장마기간이나 폭우, 태풍으로 인해 침수가 되었나 확인하려면 제일 먼저 여기에서 조회를 해 보세요. 카히스토리(CARHISTORY) 웹사이트입니다.
카히스토리는 인터넷상에서 찾을 수 있는 차량의 이력 정보를 조회해 볼 수 있는 사이트로 정말 편리하게 되어 있으며 일반인도 손쉽게 조회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는 이력은 아래와 같이 총 3가지입니다.
- 사고이력 조회
- 침수차량 조회
- 폐차사고 조회
STEP 2. 침수 흔적 찾기 4가지 방법
기본적인 조회 이력을 찾아보았다면 이제는 두 번째로 중고차 구매 전 직접 침수 흔적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차량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의 도움을 받으면 좋긴 하지만 그런 게 아니라면 기본적인 4가지 구분 방법은 알아두세요.
글이 읽기 힘들다면 아래쪽 영상을 보셔도 됩니다.
1. 기본적인 냄새 - 악취, 곰팡이
침수가 되었다고 한다면 냄새가 나게 됩니다. 물론 제대로 잘 처리했다면 감쪽같겠지만 우선 냄새와 곰팡이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석이나 사각지대를 우선 보세요.
2. 안전벨트 흔적 확인
이 부분은 인터넷에서 워낙 많이 떠돌아 대부분 알 텐데요,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 빼보면 여기에 진흙의 흔적이나 물때, 버클 녹슨 흔적이나 물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침수 흔적이라면 이런 안 보이는 곳에 나오게 되죠.
들리는 소문으로는 중고차로 내놓을 때 아예 고정시켜버리는 곳도 있다고 하던데.. 뭔가 구린 게 분명하겠죠? 우선 확인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3. 육안으로 확인
차량 구석구석을 확인해 보는 방법입니다. 잘 보이지 않는 구석, 사각지대의 모래, 진흙, 녹슨 흔적의 유무를 찾아보는 것입니다.
4. 차량 내부 배선 확인
만약 차량 내부의 배선이 모두 새것으로 교환되어 있다면 어떨까요?
마지막 확인의 차량 내부의 배선 교체 유무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유가 없다면 모든 배선을 새것으로 교체할 필요는 없겠죠. 차량의 아래(운전대 아래) 후미진 곳, 앞 본넷 안쪽 등 구석구석 확인해 보세요.
중고차 침수 확인 참고 영상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
자동차 명인이 알려주는 곳
STEP 3. 중고차 구입 시 특약 기재
마지막으로 매매 계약서 작성 시 꼭 해야 하는 것입니다.
바로 특약조항 - "침수차량으로 밝혀질 경우 구매대금 환급"에 대한 특약을 꼭 기재하세요.
서두에서도 언급했지만 작정하고 속이려 들면 일반인들이 확인하기란 그리 쉽지 않습니다. 만약 차후에 침수 차량으로 밝혀질 경우 중고차 구매 대금 환급에 대한 조항을 특약으로 기재하고 그 근거에 의해 처리받기 위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고차 구입시 반드시 특약을 기재해야 합니다.
지난 폭우에 차량 피해를 본 분들이 많은데 자차(자기차량 손해 단독사고 특약)에 들었다면 차량가액 한도 내에서 보상이 가능하다는 점은 알고 계시겠지요.
필요한 분들은 아래 글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리를 하자면,
우선 중고차 침수확인은 1) 인터넷 등록 조회, 2) 육안 점검 확인, 3) 매매계약서 특약 기재 순서로 확인하시고 만약 그럼에도 피해가 있다면 소비자 24(컨슈머)를 통해 피해구제를 신청한다.입니다.
10월 중에 대량으로 이런 차량이 풀린다고 대부분 얘기하는데 만약 중고차를 살 계획이 있다면 이런 부분을 꼭 따져보고 확인하신 후에 안전하게 거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