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HDL 수치를 올릴 수 있을까요? 우리가 먹는 음식, 그리고 생활 습관에 많은 영향을 주는 콜레스테롤은 종류에 따라 크게 '나쁜 것(LDL)', 그리고 좋은 것(HDL)'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건강 = 콜레스테롤 수치'로 생각할 만큼 민감하게 여기는 분들도 있습니다. 자, HDL 수치를 올려 봅시다.
간단하게 올려보는 HDL 콜레스테롤 수치
보통 혈관이 깨끗하면 상대적으로 이와 관련된 병이 줄어들게 됩니다.
어떤것이 있을까요? 심현관이나 뇌와 관련된 혈관 질환들이 그것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이와 같이 혈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수치에 따라 안정권인 사람들도 있고, 반대로 위험한 수치까지 가는 사람들도 있죠.
각 구분에 따른 수치표는 잘 정리된 아래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s://blog.naver.com/2ppune/222397649223
자, 본격적인 주제로 돌아와서.
어떻게 하면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를 간단하게 올릴 수 있을까요?
보통 이 부분에 대해 잘 아는 분들은 아래와 같은 내용들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보도록 할까요?
1.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금연과 적당한 음주량
어딜가나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바로 금연입니다.
음력으로도 새해가 지나갔는데 올해 담배를 끊기로 마음먹은 분들이 있다면 아주 칭찬합니다.
흡연은 어느면으로 보나 건강을 해치는 가장 근본적 원인이 됩니다.
또 한가지는 바로 술(酒) 음주량입니다.
적당한 음주는 HDL 수치를 상승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그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남성 기준 - 1일 권장량 1잔에서 2잔
- 여성 기준 - 1일 권장량 1잔
하지만 어떤 분들은 또 하루 아주 적은 양이라도 매일같이 꾸준히 마시면 중독이 올 수 있다.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 말하는것 매일매일 마시란 얘기는 아니겠지요.
2. 체중이 줄면 HDL 수치는 얼마나 감소할까?
남자나 여자나 가장 힘든것이 살 빼는 것이라고는 하지만 그건 너무 과도한 생각입니다.
HDL 수치는 체중의 5% 내외, 10% 사이만 줄여도 스스로 느껴질 정도로 몸의 변화, 기분이 느껴집니다.
특히 성인병의 주범이 되는 혈압, 그리고 당(혈당 수치)은 이러한 기본 체중조절로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운동만 열심히 해도 HDL 수치상승
말 그대로 무척 열심히 운동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운동만 열심히 하면 HDL 수치를 올리는데 문제가 없을까요? 물론 도움이 되지만 이것을 병행하면 더 좋습니다.
1. 식단 조절 - 인스턴트, 밀가루, 튀김, 포화지방 등 섭취 줄이기
2. 금연과 적당한 알코올 섭취
운동을 하면 체중조절이 되는 것은 기본이니 이 부분은 생략하기로 합니다.
또한 금연 부분과 적당한 음주 역시 위에서 언급했으므로 긴 설명은 피하기로 하고 문제는 식단입니다.
별로 어려울 것 같지 않지만 줄여야 하는 음식을 생각하면 눈물이 납니다.
하지만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줄이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올리기 위해선 꼭 함께 지켜야 하는 것들이죠. 대표적인 것들을 보자면 이러한 것들이 있습니다.
- 밀가루 음식들 - 과자나 케이크로 가공된 것들
- 튀긴 음식들 - 맛은 좋지만 트랜스 지방이 많은 관계로 줄임
- 포화지방이 많은 식재료 - 대표적인 것이 기름기 많은 고기
건강에 안좋다는 이러한 음식 중에서 맛없는 게 있을까요?
하지만 과도한 섭취는 콜레스테롤에 영향을 주어 혈관이 안 좋아지는 대표적인 음식들입니다. 어떤 것이든 적당히- 가 좋겠죠. 일례로 살을 뺀다고 마음먹는 사람들은 밀가루와 설탕(당분이 많은 음식)만 줄여도 그 효과가 탁월합니다.
이것은 개인적으로 겪어본 것이므로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밀가루와 튀김 종류(정크푸드), 그리고 단 음식만 줄여도 몸이 가벼워집니다. 체중관리가 된다는 것입니다.
밀가루 + 튀김 줄이자!
마치며..
이렇게 해서 좋은 콜레스테롤 HDL 수치를 상승시키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부분을 실행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킵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