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에 불청객 처럼 찾아오는 설사의 원인과 설사에 좋은음식

 

복통은 사계절중 특정한 계절을 가리지는 않지만 대부분 여름에 많이 오게 됩니다. 특히 여름철 음식을 잘못 먹었을경우 오랬동안 고생을 하게 되지요. 간단하게 설사로 끝나면 다행이지만 장염으로 발전해 장기간 약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름 설사의 원인과 이에 따른 설사에 좋은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철 음식조심은 여러번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죠. 덥다고해서 무조건 찬것을 많이 먹으면 안되는 이유입니다.

 

여름 복통설사사진 ⓒ Pixabay.com

 

설사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것이 바로 바이러스에 의한 것인데요, 대부분이 이러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독감 바이러스 역시 설사를 유발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오염된 음식물과 우리가 마시는 물의 영향이 있습니다.

상한 음식이나 오염된 물등을 먹었을 경우 감염되기도 하는데 2일 ~ 3일이 지나도 낫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 보는것이 좋습니다.

 

이밖에 복용하는 약 때문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복용하는 약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처방받은 약에 대해 의사와 상의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음식사진 ⓒ Robin Stickel

 

만약 만성질환 - 과민성 대장증후군, 궤양성 대장염 등- 이 있다면 의사와 상의해 전문의의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현대인에게 가장 많은 스트레가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병의 근원은 스트레스라고 하는데 심한 경우 배탈이 나 설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것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것인데 그게 맘처럼 쉽지는 않죠.

음악이나 명상등을 이용해 긴장을 풀어주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그러면 설사에 좋은음식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으로 몇가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충분한 수분 섭취

 

설사를 하게되면 탈수 증상이 올 수 있는데 체내의 수분보충이 필 수 입니다.

깨끗하게 정수된 물을 마셔야 하며 코코넛워터나 미네랄이 풍부한 사골국물등도 좋습니다.

 

2. 식사는 조금씩

 

증상회복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하는것이 좋습니다.

당근, 버섯, 비트, 토마토 퓨레, 또는 아스파라거스 끝부분도 역시 좋습니다. 스프로 만들어먹습니다.

이밖에 펙틴이 많이 들어있는 요구르트, 바나나 역시 좋습니다. (수용성 섬유질)

 

바나나사진 ⓒ Pixabay.com

 

설사로 고생한다면 먹지말아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기름진 음식인데요, 과다한 기름기와 튀긴 음식은 도리어 상황을 악화시킬수 있습니다.

또한 탄산음료와 술, 카페인이 첨가된 음료는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것은 바나나, 사과소스, 오트밀과 같은 걸쭉하고 싱거운 음식이며 밥을 먹을 경우 맨밥을 조금씩 먹는것이 가장 좋다고 하네요. 식단은 점진적으로 조금씩 일반식으로 바꿔가는게 좋습니다.

 

여름 속앓이나 복통, 설사는 무더위와 함께 정말 사람을 힘들게 만듭니다.

항상 음식은 조심해서 먹어야 하고 덥다고 너무 차가운물을 자주 마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LIFE STYLE :-)의 저작물은 일부 AFFILIATE 계약에 따라 해당 MERCHANT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