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로 상생이 맞지 않는 안좋은 음식궁합 [2]
지난글에 이어 두 번째로 함께 먹으면 안좋은 음식궁합 정리글입니다.
서로 맞지 않는 음식(식재료 포함)은 서로간의 영양소를 파괴한다거나 혹은 몸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수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음식섭취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이전글에서 소개한 내용 이외에 추가된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1편을 읽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2018/12/17 - [잘 먹는 법] - 음식도 제대로 먹어야! 안좋은 음식궁합 3선 - 첫 번째
그럼 두 번째로 우리 주위에서 쉽게 구해 요리해 먹을 수 있는 음식들 중 서로 맞지 않는건 어떤것이 있을까요?
총 3가지로 분류해 봅니다.
PART 1. 오이와 아삭한 무
계절을 가리지 않고 많이 먹는 오이,
식감이 좋고 수분이 많아 여름에 보통 많이 먹게 되며, 생으로 씻어 바로 먹거나 간단하게 버무려 먹을 수 있는 오이는 그 활용도만 따져보아도 무척 많이 있습니다.
무 역시 깍두기를 담가 먹거나 즙을 내 먹기도 하고, 달근한 무는 생으로도 먹기 좋죠.
식감이나 시원한 맛이 두 채소가 비슷해서 함께 먹어도 좋을것 같은 생각이 들지만 그것은 착각!
만약 이 두가지 <오이+무>를 함께 조리해 먹는다면 심각한 비타민 소실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원인은 오이때문인데, 이녀석이 가지고 있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효소 때문입니다.
이것은 무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 C를 파괴하는 주된 녀석이죠.
굳이 함께 먹는다면 방법은 있습니다. 바로 오이를 식초에 버무려 주는 것이지요.
이렇게 하면 무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을 온전히 보존하며 함께 식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아스코르비나아제에 관한 관련글 참고해 보세요.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https://optimusgpro.tistory.com/140
PART 2. 절대 같이 먹어선 안될 음식. 술 + 에너지 드링크
요즘 마트나 편의점을 들러보면 수 종류의 에너지 드링크가 있습니다.
보통 카페인이 들어있어 정신을 바짝 차리게 해주기도 하고, 잠시잠깐의 활력을 불어넣어 주기도 하죠.
하지만 술과 함께 마신다면 어떨까요?
절대 함께 마시면 안되는 종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술은 마시면 심박을 빠르게 만드는데 드링크에 들어있는 카페인 역시 똑같은 작용을 하죠.
그렇기 때문에 평소 심장이 안좋은 분들이라면 치명적입니다.
심박을 과도하게 빠르게 뛰게 만들어 마비가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반드시 이 두가지는 함께 마시면 안됩니다.
PART 3. 흔히먹는 '땅콩' 그리고 '치즈'
땅콩과 치즈에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는것이 무엇일까요?
아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바로 <콜레스테롤과 지방> 입니다.
땅콩에 있는 성분이 치즈안의 칼슘 성분을 만나면 <인산칼슘>이 생성이 됩니다.
이것은 체내에서 못된짓을 하는데 바로 칼슘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는 요소가 되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이 두 가지는 서로 칼로리가 높고(고칼로리) 지방이 많은 특징이 있기 때문에 이 두가지를 함께 섭취한다고 하면 비만이나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몸에 안좋은 영향을 발생시킨다고 하네요.
체중조절이나 식단에 신경쓰고 몸관리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절대 함께 섭취하는건 좋지 않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입니다.
2018/05/03 - [잘 먹는 법] -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따로있다?
2018/04/25 - [잘 먹는 법] - 콜레스테롤 습관! LDL을 낮추고 HDL을 높혀보자.
요렇게 지난글에 이어 3가지의 상생이 안좋은 음식종류를 알아 보았습니다.
아무거나 가리지 않고 잘 먹는건 당연히 좋습니다. 복스럽기도 하고 건강에도 참 좋죠.
하지만 일단 다양한 것을 먹기전 이러한 음식조합이 괜찮은가? 라는 생각을 먼저 해보시는것도 현명합니다.
제대로된 식단과 식습관은 우리의 몸을 건강하게 하며 회복에도 도움을 주죠.
조금은 귀찮겠지만 기본적인 상식들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