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후라이팬을 사게 되면 표면에 묻은 연마제를 세척하고 사용해야 하는 건 다 아실 것입니다. 이번 글은 간단하게 새후라이팬 세척과 연마제 제거 방법, 그리고 프라이팬 시즈닝에 대해 개인적으로 해본 간단한 방법을 정리해 봅니다. 코팅과 스탠은 조금 다릅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새 후라이팬 세척과 연마제 제거를 위한 준비물

혹시 후라이팬을 설거지할 때 쇠수세미나 입자 거친 수세미를 사용하는 분들은 없겠죠? 그런 걸 사용하면 망하는 겁니다. 바로 스크래치. 표면에 스크레치가 나면(코팅된 것) 몸에 상당히 안 좋은 물질이 나오는 거 아시죠? 반드시 부드러운 스펀지 수세미를 사용하세요.

우선 세척과 연마제 제거를 위해 아래 준비물이 있습니다.

준비물 5가지

  1. 식용유
  2. 베이킹 소다
  3. 주방세제
  4. 식초
  5. 부드러운 스펀지

 

베이킹 소다는 여러모로 사용할때가 많으니까 없는 분들은 집에 꼭 한 봉지씩 사다 놓으세요. 그리 비싸지도 않습니다. 마트에서 파니까 손쉽게 사둘 수 있습니다.

주방세제는 아무거나 상관없는데 요즘은 과일도 씻어 먹을 수 있는 인체무해한 식물성을 쓴다지요?

식용유는 발연점이 높고 제일 싼 옥수수 식용유가 좋겠네요. 식용류 종류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후라이팬 세척 · 연마제 제거 방법 순서

연마제는 말 그대로 부식방지와 반짝이는 광을 내기 위해 사용하는 물질입니다.

이런 것이 몸에 좋을 리는 없겠죠. 뭔가를 유발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는 무척 좋지 않다는 것은 아마 다 아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 후라이팬을 사면 꼭 세척과 연마제 제거 후 사용해야 합니다.

 

새것을 타올로 닦았을때 검은색으로 묻어 나오는 것. 이것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간단한 버전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프라이팬-기름
프라이팬을 사용하기 전 해야 할 일

 

 

진행 순서

1. 식용유로 닦기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적당량 넣는다. (3스푼 정도)

키친타월이나 부드러운 헝겊을 이용해 시계 방향으로 둥글게 닦아 준다. (둥글게 10회 정도)

새로운 키친타월로 두 번 더 반복한다. (총 3회)

 

2. 세제로 닦아 내기

식용유 닦기가 끝나면 부드러운 수세미에 세재를 적당량 묻혀 더운물로 프라이팬을 한 번 헹궈낸다.

식용유 기름기를 닦아냄 (더운물)

 

3. 베이킹 소다로 닦기

물기를 닦아낸 프라이팬에 이번에는 베이킹 소다를 적당량 덜어낸다.

부드러운 수세미나 천을 이용해 시계방향으로 둥글게 닦아낸다.

이후에 물로 깨끗하게 헹궈낸다.

 

4. 베이킹 소다 + 식초 끓이기

깨끗하게 헹궈낸 후라이팬에 물을 채운다. 끓었을 때 넘치지 않을 정도 (약 3분의 2)

물이 끓기 시작하면 베이킹 소다 적당량을 물에 넣는다. (종이컵 3분의 1)

베이킹 소다가 녹으면 여기에 식초 2 숟갈 정도 넣는다.

이후 3분 더 끓인다.

 

 

이후에 더운물로 헹궈내면 끝이 납니다. 아주 깨끗해졌죠?

4번까지 진행한 후 키친타월이나 부드러운 헝겊으로 닦아 냈을 때 묻어나지 않는다면 바로 추가 시즈닝 작업으로 들어갑니다.

시즈닝은 새 후라이팬에 기름을 코팅하는 방법의 길들이기로 간단하게 끝나니 어려워 마세요.

 

 

추가. 새 후라이팬 길들이기 (시즈닝)

말 그대로 새로운 후라이팬 세척과 연마제 제거 방법이 끝나고 나면 이제 길들이기를 한 후 걸어두면 좋은데요. 추가적인 방법으로 간단한 시즈닝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스테인리스와 코팅 프라이팬은 약간 차이가 있는데 개인적으로 코팅 후라이팬 기준으로 합니다. 스텐은 방법이 조금 다릅니다.

 

간단한 시즈닝 방법

길들이기 시즈닝 기름은 발연점이 비교적 높은 옥수수 식용유(백설 식용유)를 쓰세요. 발연점이 낮으면 불이 붙습니다.(올리브유 제외)

프라이팬을 달구기 때문에 화상 조심하세요. 화재 조심하세요.

 

 

 

 

1. 후라이팬을 올리고 불을 켬 >> 약불

2. 손을 위에 놓았을 때 살짝 열이 올라오기 시작하면 식용유를 넣습니다.

  • 식용유는 적당량 넣고 키친타월이나 부드러운 헝겁을 이용해 후라이팬 내부에 시계 방향으로 골고구 발라줍니다.
  • 바닥에 기름이 고이지 않아야 합니다.

 

3. 살짝 중불 가까이 올리면 온도가 차츰 올라가는데 이때 식용유를 한 번 더 발라줍니다.

  • 처음보다 열기가 있고 뜨겁기 때문에 화상 주의하세요.
  • 키친 타올이나 부드러운 헝겊(개인적으로는 헝겁 추천) 골고루 시계방향으로 두 번 정도 바릅니다.

 

4. 5~10초 후 불을 끄고 식힙니다.

5. 팬이 식으면 두 번 정도 더 반복합니다.

 

 

어떤 사람은 연기가 날 때까지 온도를 올리라는 사람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해보니까 이 정도만 해도 코팅 프라이팬 시즈닝은 괜찮게 되더군요. 연기가 나는건 기름이 타는 것인데 발연점이 낮은 기름은 이후 불이 붙을 수 있으므로 비추합니다.

 

이렇게 해서 새 후라이팬 세척·연마제 제거 방법과 추가로 시즈닝까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람들 마다 조금씩 다르긴 한데 이 내용은 개인적으로 해본 것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LIFE STYLE :-)의 저작물은 일부 AFFILIATE 계약에 따라 해당 MERCHANT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