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사용 시 가끔 볼 수 있는 404 에러(Not Found)와 500 에러(Internal Server Error)의 기본적인 차이점을 비교하고 정리해 봅니다. 두 가지 에러 모두 웹 브라우저에서 발생하는 오류 메시지로 쉽게 해당 서버와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보이는 것들입니다. 이 두 가지 에러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다양하게 볼 수 있는 에러 메시지중 HTTP 404와 HTTP 500 에러는 우리들이 가장 많이 접해본 메시지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 모두 정상적으로 웹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을 때 발생하죠.
이것에 관련된 글은 이전에 따로 하나씩 정리한 글이 있습니다.
개별적인 내용은 아래 글에서 참고해 보셔도 됩니다.
관련글 :
1. 404 에러 - Not Found 메시지
사용자가 인터넷을 사용하여 특정 사이트를 접속하려고 할 때 이러한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사이트의 특정페이지(예시 : ~/Test-page)를 접속하려고 했을 경우 브라우저에 해당 화면이 뜨는 것이 아니라 "404 Not Found"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메시지 호출 : 404 Not Found
이것은 알기 쉽게 설명하면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음'을 말합니니다.
해당 사이트에 검색한 사이트의 페이지를 찾을 수 없다는 말이 됩니다. 어떠한 이유로 서버는 사용자가 요청한 페이지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대신 위와 같은 메시지를 호출합니다.
대표적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인터넷 주소 오기재 - 잘못된 URL 입력
- 해당 페이지가 삭제되었을 경우
- 해당 페이지가 이동되었을 경우
2. 500 에러 - Internal Server Error 메시지
500 에러 역시 특정 웹사이트에 사용자가 접근했을 경우 어떠한 이유로 접속이 불가능한 경우 호출하는 에러 메시지입니다.
404와는 다르게 서버 자체에 오류가 발생하여 사용자의 요청을 처리하지 못할 경우 발생합니다.
어떠한 예상치 못한 내부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나 서버가 과부하 상태에 있는 경우 주로 발생하는 에러 메시지입니다.
호출 메시지 : 500 Internal Server Error
404와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하면 서버의 문제라는 것과 이로 인해 모든 페이지에 접근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일부 해당 페이지의 에러와는 다르게 500 Internal Server Error 같은 경우는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의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쉽게 <내부 서버 오류>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서버 자체에 문제가 발생하여 사용자의 요청을 처리할 수 없는 경우입니다.
- 서버가 다운되었을 경우
- 서버에 너무 많은 요청으로 과부하 상태일 경우
- 서버의 어떠한 이유로 발생하는 에러
3. 404 에러와 500 에러 비교 정리
사용자가 접할 수 있는 두 가지 에러 메시지의 차이점을 요약하자면,
404 에러(Not Found)의 경우에는 사용자가 요청한 페이지를 찾을 수 없을 경우 발생하고 주로 클라이언트(사용자)의 잘못된 요청이 문제가 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반면,
500 에러(Internal Server Error)의 경우에는 사용자가 아닌 서버 자체의 오류로 인해서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접근이 불가능한 상태가 발생합니다. 이것은 사용자 책임이 아닌 서버 측의 문제가 원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어떤가요. 조금은 이해가 쉽게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서버 에러일 경우는 답이 없습니다. 사용자라면 기다리는 수밖에 없으며 사이트 관리자라면 서버 측을 빠르게 복구해야 하겠죠.
티스토리의 불안한 서버가 떠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