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겐 무척 익숙한 404 에러, 매일 방문하던 인터넷 웹사이트인데 어느 날 갑자기 '404 Not Found'라고 뜨고 브라우저에 흰색으로 표시된다. 갑자기 왜 이럴까? 이번 글에선 많이 들어봤던 '404 에러'에 대한 간단한 내용을 담아보려고 합니다. 처음 접해보고 검색해 들어왔다면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404 Not Found 도대체 누구냐 넌!

 

이 짧은 영어 단어의 조합은 쉽게 번역할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404 찾을 수 없다'라는 뜻입니다. 뭐 대단한 에러 코드의 내용도 아니고 이렇게 딸랑 한줄 (또는 해당 웹페이지에 속하는 일련의 참고 내용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나오고 화면이 하얗다면 대략 난감할 것입니다.

 

분명 어제도 그제도 매일 봤던 사이트인데 접속하자마자 화면에 이런 에러 표시가 나오다니.

하지만 이런 404 Not Found는 무척 흔하게 나오는 에러 코드입니다.

 

404-에러코드
404 Not Found 에러코드

 

 

그렇다면 매일 보던 웹 페이지인데 갑자기 이런 에러는 왜 나오는 걸까?

'404 찾을 수 없음' 화면이 호출되는 건 무척 간단한 이유입니다. 바로 아래와 같은 이유 때문입니다. 대체적으로 세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3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브라우저에서 요청한 특정 도큐먼트(페이지)를 찾지 못했을 경우
  2. 정확한 주소를 입력하지 않았을 경우 (없는 페이지 호출)
  3. 해당 페이지의 도큐먼트가 제거, 혹은 이동되었을 경우

 

자, 이유를 알았으면 하나씩 확인해 보면 됩니다.

하나씩 설명해 보도록 할까요?

 

 

404 Not Found의 이유 3가지

 

1. 요청한 특정 페이지(도큐먼트)를 찾지 못했을 경우

1번 같은 경우는 어떠한 특정한 이유 때문에 해당 페이지의 특정 도큐먼트를 찾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 사이트 관리자를 통해 확인하거나 기다리는 방법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혹시나 이전 공지사항이나 알림, 이메일 등으로 미리 공지되었을 수 있습니다.

 

2. 정확한 주소, 오타의 경우 없는 페이지 호출

2번의 경우는 가끔씩 일어나는 현상인데 즐겨찾기(북마크)를 해 두지 않은 상태에서 사이트 주소를 직접 타이핑하는 경우입니다. 주소가 간단해 외워서 친다고 하면 가끔 오타로 인해 전혀 다른(?) 사이트가 호출되는데 이런 경우 없는 페이지가 나온다면 이런 404 에러코드가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3. 해당 페이지의 이동, 제거

보통 특정 게시판에 들어갔을 때 자주 발생하는 404 Not Found 메시지입니다.

이런 경우는 해당 페이지의 자료가 삭제되었거나 다른 카테고리로 이동되었을 경우 이런 에러코드가 뜨게 됩니다.

404 에러를 많이 접해본 분들은 아마 이 경우가 가장 많을 것 같습니다.

 

 

404 Not Found 에러코드 해결 방법

 

그렇다면 해결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일까요?

아쉽게도 서버 측에 문제가 있다면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웹 사이트의 관리자를 안다면 문의해 보고나 그 내용을 통보받을 수 있겠지요.

 

하지만 이 외의 문제라면 아래 두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그 내용은 아주 간단합니다.

 

 

  • 정확한 주소를 입력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한다.
  • 해당 웹사이트의 루트 주소(원 도메인 주소까지)를 입력해 접속해 본다.

 

 

웹사이트접속
사이트 주소를 확인하자

 

위 사이트를 예로 든다면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입니다.) 만약 저 주소를 북마크 하지 않은 상태에서 직접 표시줄에 써넣어 이동했을 경우 오타로 인한 404 에러가 뜰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주소를 다시 한번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오타로 인해 엉뚱한 웹사이트가 호출되었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해당 페이지의 자료가 이동이나 삭제되었을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커뮤니티 자게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해당 자료가 카테고리와 성격이 맞지 않거나 부적절하다는 판단에 관리자가 삭제, 혹은 이동시킨 경우입니다.

 

만약 특정 자료(내용)에 대한 페이지의 '404 Not Found' 에러가 뜰 경우는 원래가 Root 주소로 들어가 보는 것입니다. 위의 스샷을 예로 든다면 Tistory.com(도메인) 뒤로 다 지워버리고 윗 단계로 접속하는 것입니다.

 

사이트 주소 : 1234. 도메인/[게시판 주소 or 파일명 등 하부 디렉터리 주소] > 이 부분을 삭제
접속은 : 1234. 도메인으로 함

 

이런 식으로 접속해 본다는 것입니다.

원래 웹사이트가 정상이라면 이렇게 했을 경우 404 Not Found 에러는 사라지고 정상 페이지가 보일 것입니다. 어떤가요? 간단하지요?

 

 

에러 코드와 참고 내용이 함께 나오는 경우

 

사실 생각해 보면 별거 아닙니다.

웹 사이트가 이상이 있거나 내가 이상이 있었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404 에러가 난다고 너무 놀라거나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가끔은 페이지와 관련된 참고 내용이 함께 나올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아래와 같은 문구입니다.

 

 

404 ERROR : FILE NOT FOUND

 

The URL you requested was not Found.
Did you mean to type [해당 사이트 주소]? You will be automatically redirected there infive seconds.

Maybe you would like to look at :
  • The main page
  • The list of [참고 사이트] downloads

 

어떤가요? 이런 메시지를 보신 적 있나요?

가끔은 해당 페이지의 에러가 나는 이유를 친절하게 설명해 줄 경우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에러코드는 무척 간단합니다.

 

이런 현상은 만약 사이트 관리자가 더 이상 사이트를 운영하지 않는다면 지속될 수도 있고, 단기간으로 일정 기간 후 복구될 수도 있습니다.

혹은 공지사항이나 이메일, 알림 등으로 자료의 이동을 공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상적이라면 빠르게 복구되므로 기다려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삭제된(지워진, 폐쇄된) 경우입니다.

간단하게 아는 한도에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LIFE STYLE :-)의 저작물은 일부 AFFILIATE 계약에 따라 해당 MERCHANT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