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전시 관람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이 글을 읽는 분이 2005년생 (19세)라면 '청년 문화예술패스' 관람비 지원금 15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 올라온 내용을 정리하고 신청하는 곳과 지원금 사용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19세라면 참고해 보세요.

 

 

 

 

우선 이번 관람비 지원금 취지는 올해 2024년 성인이 되는 전국 19세 청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다른 나이대에서는 아쉬운 마음이 있겠지만 일단 올해 처음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너무 좋겠죠? 무려 15만 원의 관람비가 지원됩니다.

 

 

청년문화예술패스-신청
19세만 가능한 관람지 지원 제도

 

 

19세 = 청년 문화예술 패스

'문화예술'이라는 제목처럼 1인당 최대 15만 원의 공연, 그리고 전시 관람비가 지원됩니다. 말 그대로 문화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취지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무척 좋은 제도인 것은 맞는데 나이 제한이 있다는 게 조금 아쉽기는 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대상 전국 2005년생 (19세)
발급 기간 2024년 3월 28일 10시 부터
지원 금액 1인당 최대 15만 원
사용 방법 각종 공연 & 전시 관람 결제
사용 기간  2024년 12월 31일 까지

 

내일 모레(28일)부터 진행이 되는데 인원수가 정해져 있어 신청 순서대로 발급이 이루어집니다. 아마도 정해진 예산 때문에 소진되기 전까지 선착순으로 아마 진행될 건데요 홈페이지가 제대로 버틸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도 지원금 홈페이지가 티켓 1, 2위 사이트니까 안심은 됩니다.

 

 

 

 

청년 문화예술패스 발급방법

용어는 이렇게 적었지만 쉽게 말하면 공연이나 각종 전시 관람 티켓비용을 제공되는 포인트 지원금으로 결제하는 것입니다. 내 돈을 쓰지 않고 적립받은 관람비(포인트)를 통해 티켓을 살 수 있는 것이죠.

 

발급 방법은 무척 간단한데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티켓 예매처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PC는 물론 모바일 앱에서도 가능하다고 하니까 19세 여러분들은 미리 알아두세요. (누군가 대신해 줄 분들이 미리 알아두셔도 됩니다.)

청년 문화예술패스 협력 예매처는 두 군데입니다.

 

예스 24 티켓 [새창] 인터파크 티켓 [새창]

 

 

위에 링크된 두 곳의 홈페이지에 가보면 이 글을 쓰는 현재(26일)는 알림 창만 아래처럼 있을 텐데 당일(28일) 날에는 아마 신청 화면이 바로 나올 것 같습니다. (그게 아니더라도 신청 배너나 알림 창이 뜨겠죠? 아래 예스 24 알림 창 참고)

 

 

예스24-청년문화예술-신청
예스24 티켓 홈페이지 화면

 

 

참고로 예스24 티켓 공식 인스타에 들어가 보면 좀 더 자세하게 관련 정보가 나옵니다.

2005년생이면 신청이 가능한데 28일 오전 10시부터 시작되고 특히 선착순 16만 명(예스 24 기준)이라고 하는군요. 선착순이라 얼마나 빨리 마감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마 금액이 소진되면 마감될 거예요.

 

 

신청 후 사용처

물론 신청 전에 자기가 신청하고자 하는 협력 홈페이지 - 예스24 티켓 혹은 인터파크 티켓 - 의 회원이어야 하기 때문에 아직 가입 안 한 분들은 미리 해 두세요. 로그인이 필요하기 때문인데요. 로그인 후 관람비 지원금을 신청하고 나면 마이페이지에서 지원금액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시 : 예스 24 확인
- 마이페이지 ▶ 계좌내역 ▶ YES상품권 메뉴 (금애 확인)

 

 

 

 

두 곳 중 한 곳에서 신청해 포인트가 발급되면 올해 기한 내에(12월 31일까지) 각종 공연이나 전시회 예매 시에 포인트를 사용해 티켓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용 범위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연극
  • 뮤지컬
  • 클래식
  • 오페라
  • 발레 · 무용
  • 국악
  • 각종 전시회

 

생각보다 다양한 부분에서 볼 수 있는 게 무척 많습니다.

요즘에는 대학로 연극 같은 경우도 인터파크나 예스24에서 모두 예매가 되니까 보고 싶었던 작품이나 전시회가 있으면 주말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관람하는데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19세 청년 문화예술패스 지원금 제도가 처음 시행되는 건데 연령별로 그 사용폭이 확대되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을 잠시 해보게 됩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지원금 자체가 보조적인 역할을 하겠지만 그래도 전시회나 공연 관람을 즐겨하는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LIFE STYLE :-)의 저작물은 일부 AFFILIATE 계약에 따라 해당 MERCHANT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