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과치료비용 보장받는 방법은 없을까?
치아가 안좋은 분들은 아마 대부분 공감할것 같습니다. 치과치료는 비용이 무척 많이 듭니다.
간단한 충치나 스케일링이라면 어느정도 상관없겠지만 치료의 목적으로 치과를 찾는다면 두 다리가 후덜덜 할 정도로 그 비용에 놀랄수 있다는 말이지요. 그만큼 건강하다는 것은 우리에게 복(福)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후덜덜한 치과 치료비용을 절약하는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 Daniel Frank
이가 상하기 전에 예방하는것 그것이 첫 번째 입니다. 좋은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양치나 치아관리가 필요하죠.
[치아건강에 좋은 음식]
매일 이는 닦지만 잠시의 방심으로 충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일단은, 치아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들을 되도록이면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것들로는 카라멜이나 초콜릿, 젤리, 단 성분이 함유된 끈적이는 과자류 입니다. 탄산음료 역시 치아의 에나멜층[각주]을 파괴시키는 대표적 주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관련참고 : http://www.sciencetimes.co.kr
녹차 -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는 녹차는 잇몸질환을 예방하고 플라그 생성을 억제해 줍니다.
양파 - 알리신과 퀘르세틴이 풍부하여 충치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치즈 - 알카리성 식품으로 풍부한 칼슘 함량이 있기 때문에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면 산에 의한 부식을 방지합니다.
무설탕 껌 - 침의 분비를 촉진시켜 구강속의 박테리아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사실, 치아건강에 좋은 것을 골라보면 이보다 훨씬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올바른 식습관을 갖는게 중요합니다.
사진 ⓒ Angele J
그럼 두 번째로 이미 안좋아진 치아 때문에 치과치료를 많이 받는다면 어떻게 할까요?
가랑비에 옷젖듯 치료비용은 만만치 않습니다. 임플란트하나 할라치면 다리가 후덜덜해 집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보장상품들인데 대표적으로 치아보험이 있습니다.
2018/06/11 - [금융과 재테크정보] - 이빨치료, 치아보험을 망설인다면 일단 알아두자.
외래나 기타 상해등은 요즘 실비로 어느정도 보장을 받는데 이빨은 조금 다르죠.
보통은 이가 튼튼할때 미리 들어두는 사람들이 많은데 개인적으로도 미리미리 준비해두는것을 추천합니다.
사진 ⓒ Pixabay.com
치과 치료비용중 가장 많이 드는게 보철인데(임플란트나 틀니, 브릿지등) 비급여 항목으로 분류되어 있어도 미리 치아보험을 준비해 두었다면 보장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척 도움이 되겠죠.
청구하는 방법도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여타 다른것과 비슷합니다.
[기존 준비서류들 예시]
신분증사본 및 진료차트 사본
진료비 영수증 (일반 영수증이 아니라 치과에서 떼달라고 하면 떼줍니다.)
치료 확인서와 기본 청구서
조금 차이가 있을수 있는데 대부분 요정도 밖에 들지 않기 때문에 보장도 간편하게 받을 수 있죠.
아직 없는 분들은 미리 준비해 보세요.
한가지 팁이라고 한다면 보험료를 줄이려면 무턱대고 가입하는게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비교해 보고, 가견적도 비교해 보고 보장내용도 비교해 보고 좀 귀찮더라도 보장이 좋고 비용이 적게 드는 녀석으로 선택해보세요.
[참고] 치아보험 비교해 보자
귀찮아도 설계사랑 많은 상담을 해 보는게 중요합니다. 제가 실비를 들때도 진짜 많이 비교해 봤습니다.
지금은 나이가 젊지만 이제 슬슬 관리할 나이가 오기 시작하면 지금보다 아마 배는 더 들어갈것 같네요.
다음 글에서는 보철치료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궁금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의 가장 단단한 표면을 ‘에나멜’(법랑질)이라고 하는데, 최근 이 부분이 생성되는 정확한 메커니즘이 발견돼 새 치아 보호·치료법 마련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