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은 여성에게 해당하는 글입니다. 갑자기 식겁하게 하는 생리 전 부정출혈 원인을 3가지 정도로 정리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가벼운 것일 수도 있지만 때에 따라서는 내원하여 반드시 검진을 받아보아야 하는 상황도 있습니다. 그러면 시작해 보겠습니다.
생리기간도 아닌데 피가 비치는 부정출혈 원인
한 달에 한 번 마법에 걸린다고 하지만 여성에게는 어떻게 보면 정말 힘들고 귀찮은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감정 기복은 물론이고 스트레스와 여러 제반 증상을 안고 살아가는 여성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갑자기 식겁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이번에 얘기할 '부정출혈'입니다.
※ 부정출혈 |
생리 기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피가 비치거나 일정기간 지속되는 것 |
아마도 이런 경험이 있는 여성분들이 종종 있을 것입니다.
전문의 이야기로는 대게 과도한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다고 하는데 이건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가볍게만 보아선 안될것 같습니다. 물론 일시적 증상이라면 다행이겠지만요.
기본적으로 부정출혈의 원인은 아래 3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1. 호르몬 이상 - 기능성 자궁출혈
일시적이라면 호르몬의 이상을 먼저 원인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보통 두 가지 시기때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 초경 이후(사춘기)
- 폐경이 가까운 나이
말 그대로 호르몬의 불균형이 원인이 되는 기능성 자궁출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르몬 불균형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다시피 약물을 장기간 섭취하거나 갑자기 심하게 살을 뺄 때 많이 나타납니다.
여기에 스트레스까지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바로 1석2조가 되겠습니다. 엄청 몸에도 안좋은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호르몬의 불균형은 별것 아니라고 치부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것 역시 적절하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원인이 되는 것들을 하나씩 케어할 때 기능성 자궁출혈은 나아질 수 있습니다.
2. 기질성 질환 - 자궁·난소
자, 이제 조금씩 심각해 집니다.
첫 번째 보다 좀 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고 치료를 요하는 것이 '기질성 질환'으로 인한 부정출혈(자궁출혈)입니다.
바로 질병에 의한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여성에게 찾아오는 자궁과 난소의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그 원인도 무척 다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분들은 정기적으로 산부인과 건강검진을 꼭 받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런 질환에 의해 부정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자궁 근종
- 골반염
- 자궁내막증식증
- 종양(자궁 및 난소)
- 자궁경부 폴립(미란)
- 자궁경부암
- 융모성 질환
- 유산이나 태반 용종
- 자궁 외 임신
- 기타 자궁 내 피임장치 혹은 항응고제 등의 원인
이런 이유 때문에 생리 전 피가 비치면 여성분들은 식겁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불규칙 적인 출혈 증상이나 여러 제반의 증상을 동반하는 부정출혈이라고 생각한다면 반드시 해당 부인과를 내원하여 검진을 받아 보는 게 좋습니다. 아무것도 아닌 게 아닐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3. 나이 - 폐경기 부정출혈
마지막은 나이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나이가 많다고 이런 증상이 생기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폐경기(생리가 끊긴 상태) 이후에 갑자기 이러한 피가 비칠 경우에는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하루 이틀이 아닌 긴 기간 동안(보통은 2주에서 그 이상) 피가 비칠경우에는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 자궁 내막암
- 자궁 내막 증식증
- 자궁 경부암 등
듣기에도 소름이 돋는 단어들입니다. 식겁하게 만드는 단어들이죠.
원래 정상적이라면 이제 폐경에 접어들어 난소는 퇴화하고 그로 인한 여성호르몬의 수치도 점점 더 감소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는 호르몬의 균형이 정상적이지 않은 상태이므로 좀 더 자신의 몸에 신경을 써야 할 시기입니다.
다시 생리를 시작하는 거 아니야?
이런 바보 같은 생각보다는 먼저 내원하여 검진을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그 이후에 호르몬의 변화에 의한 것이라는 진단이 나오면 그때 안심해도 되니 일단은 이상하다 싶으면 우선 검진을 받아 보세요.
자기 자신을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너무 가볍게 생각해 병을 키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타 부정출혈의 원인
위의 대표적인 부정출혈 원인 3가지를 제외하고도 여러 원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략 아래와 같은 경우입니다.
- 성병
- 외상
- 갑상선 기능 저하증
- 혈액응고 장애(뇌하수체, 시상하부질환)
- 약물의 부작용
- 기타
가볍게 생각할 것이 아니라 반드시 내원하여 검진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안 좋게는 여성의 몸에 지극히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크게는 난임이나 무월경, 또는 생리불순과 염증과 같은 몸에 좋지 않은 흔적을 남기게 됩니다.
갑자기 통증이 심해지거나 급격하게 생리양의 변화, 또는 여러 의심 증상이 있을 때, 나이가 어느 정도 들어 폐경기가 시작되었음에도 어느 순간 부정출혈이 일어난다면 꼭 내원하여 검진을 받아 보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