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쉽게 할 수 있는 피해구제 / 분쟁조정 신청 방법안내
여러가지 일들로 인하여 피해를 보셨거나 분쟁소지가 있는 부분의 구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을 방문해 보시면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는데, 간단하게 이번 글을 통해 신청할 수 있는 사이트와 상담에 관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담및 분쟁, 피해구제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하는 민원정보와 사례들을 참고해 보신후 신청하는게 좋습니다.
신청전 전화상담은 필수로 이어져야 한다고 합니다. 이점은 꼭 알아두세요.
사진 ⓒ energepic.com
피해구제와 상담신청은 행복드림 신청과 함께 해당기관 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만약 행복드림에서 신청하실 경우 '마이페이지 > 나의 사건조회' 를 통해 신청한 모든 기관의 처리현황을 한꺼번에 볼 수 있어 이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내역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신청은 로그인후에 하실 수 있으므로 우선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에서 간단하게 회원가입후 로그인, 그 다음 진행절차를 이용하시는게 훨씬 수월합니다.
각 카테고리별로 이용할 수 있는 곳이 있으므로 피해구제를 신청할 해당 기관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우선은 아래 목록을 참고해 보세요. 리스트 입니다.
각각의 카테고리별로 분쟁조정이나 구제신청의 이용처 목록이 있습니다.
또한 콜센터를 이용할 수 있는 직통전화번호가 있으며 온라인을 통해 상담할 수 있는 창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서두에서 서술한것 처럼 우선 해당기관에 신청하기전 전화상담이 필수로 이어져야 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일반적인 소비자에 관한 내용은 한국소비자원과 협의회, 소비생활센터로 구분됩니다.
많은 부분 이용하게 되는 금융과 관련되서는 위 목록에 구분된 것처럼 금융분쟁조정위원회 이하 각 중앙회와 공제회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와같이 적절한 해당 기관을 이용해 쉽게 피해구제 신청과 분쟁조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길 원하시는 분들은 행복드림 공식사이트를 방문해 보세요.
[공식사이트]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 https://www.consumer.go.kr/consumer/index.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