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 서버오류가 있었다. 에러창에는 'Unable to connect to Bing Web Master Service'이라는 문구와 함께 일시적인 문제라고 하는 'This may be a temporary problem. Please try again or check back later'라는 설명이 친절하게 게시되어 있었다.
웹 마스터가 연결이 안 된다는 말이다.
빙(BING) 웹마스터 서비스 연결 오류
사람들은 어떻게 할까? 보통 글을 작성하고 나서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각 검색엔진에서 글을 크롤링해 확인한 후 색인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런 후에서야 비로소 인터넷에서 글을 검색하면 내 글이 보이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워낙 성미가 급한 터라 - 성질이 급한 사람들은 - 그 시간을 기다리지 못하고 수동으로 색인 신청 혹은 URL 등록을 하게 된다. 그중 하나가 바로 '빙(Bing) 웹마스터 도구 URL 제출'이다.
우리나라에서 빙(Bing)이라는 검색엔진은 그다지 인기가 없었지만 요즘 들어서는 조금씩 이쪽 검색창을 통해 유입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바로 Microsoft Edge(엣지) 때문이다.
엣지 브라우저의 경우 기본 검색창이 바로 '빙(Bing)'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개인이 따로 설정하지 않는다면 여전히, 언제나 사용자가 검색을 하게 되면 여기에서 창이 열린다는 말이 된다.
빙 웹마스터 도구 서비스 오류 문구
우리에겐 반가운 소식이라고 해야 하나?
그런데 오늘 갑작스러운 빙 웹마스터 서비스 연결 오류가 떡하니 이런 문구 'Unable to connect to Bing Web Master Service'와 함께 올라왔다. 순간적으로 서버오류가 발생했다.
물론 영어를 하지 못한다고 해도 문구만 보면 대강 알 수 있다. 이것이 빙 웹마스터 오류라는 것을 말이다. 거기에 친절하게 안내 문구도 바로 아래 적혀 있다.
- This may be a temporary problem. Please try again or check back later
- 일시적인 문제일 수 있으니 잠시 후에 다시 시도하거나 확인해 보라는 말
빙(Bing) 연결오류 해결방법
문제는 이런 서버 오류 문구가 발생하고 바로 복구가 되면 상관이 없는데 복구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그게 문제가 된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빙(Bing) 웹마스터 도구는 여러 가지로 불안하달까? 불편하달까.
일단 티스토리글은 색인이 너무 느리다. (이 부분은 사이트맵의 갱신 기간을 기준으로 본다.)
아마 티스토리의 robots.txt를 확인해 본 사람은 알겠지만 여기서 빙봇(bingbot)의 딜레이는 30으로 되어 있다. 이게 30일이겠지? 인터넷에 찾아보면 티스토리 서버에 부하가 걸려 이렇게 해놓았다는 '~카더라'란 말이 있기는 한데, 빙에서 유독 티스토리 사이트맵 갱신이 안 되 거나 혹은 아예 등록 조차 되지 않는 경우가 아마 이런 이유가 있을 것 같더란 말이지.
- 티스토리 사이트맵(sitemap.xml)이 갱신이 안됨
- 등록이 안됨
- 크롤링이 느림(색인이 오래 걸림)
아마 문제점의 원인이 블로그 자체나, 빙의 오류 이거나. 개인적으론 전자라고 본다.
여하튼 이유를 불문하고 이러한 빙(Bing) 연결오류 해결 방법은 간단하다. 안내 문구에 있는 것처럼 1) 기다리는 것. 그리고 2) 잠시 후 다시 시도해 보는 것. 이 두 가지이다.
단지 문제는 접속이 원활한데도 색인에 문제가 생긴다면 골치 아파진다는 것이다.
참고 사항
일반적인 사이트들의 에러(오류 코드)에 관해서는 아래에서 읽어볼 수 있다.
- 503 Service Temporarily Unavailable 갑자기 뜬다면?
- Dns_probe_finished_nxdomain 원인과 해결방법
- 500 Internal Server Error,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TIMED_OUT)을 되살리는 3가지 명령어
컴퓨터에 관해서 잘 아는 사람이라면 이런 빙(bing) 서버오류라던지, 일반적인 에러창에 'Unable to connect to Bing~' 이런 문구가 떴다고 해서 당황하지는 않겠지만 잘 모르는 사람은 당황할 수 있는 여러 증상들이 있다.
특히 위의 참고 글에도 있지만 갑자기 페이지가 표시되지 않거나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다는 문구가 떠버리면 아주 난감해지기 마련이다.
너무 당황하지 말자. 그래봤자 사이트 문제이거나 서버 문제이거나 둘 중 하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