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를 상징하는 테스토스테론! 남성호르몬입니다. 남자 갱년기 증상과 10가지 자가 테스트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이제는 영양제가 필요한 나이가 되었나요? 어느 정도 나이가 있다면 (40대 이상) 이제 슬슬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갱년기 나이는 정해진 게 아니랍니다.
남자 갱년기 (테스토스테론 결핍증)
의학을 공부하거나 이쪽에 관해 자세히 아는 사람이 아니므로 참고자료(아산병원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나름대로 쉽고 간결하게 정리해 봅니다. 우선은 남자 갱년기에 대해 일단 알고 시작해 보기로 합니다.
여자만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남자도 갱년기라는게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나이가 들기 시작하면 그것이 여자와 마찬가지로 천천히 시작됩니다. 이전 글에서도 먼저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 이전 글 참고 : 남자도 온다. 남성 갱년기 증상과 원인, 먹으면 좋은것
비슷한 말로는 아래와 같은 용어로 사용됩니다.
- 노인 남성의 남성 호르몬 (부분) 결핍증
- PADAM - Progressive patial androgen deficiency in anging male
- ADAM - androgen deficiency in anging male
시작되는 남자 갱년기 나이
언제부터 시작하느냐 딱 정의할 수 없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남성의 성호르몬의 감소로 나타나는 제반 증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것에 대한 증상과 진단 테스트는 아래에서 다뤄보기로 하겠습니다.
남자의 성호르몬은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e)이라고 합니다. 아마 많이 들어봤을 것입니다. 멋진 근육과 털, 남성다움을 대표하게 해 주는 것이 바로 이 호르몬의 능력치입니다.
- 신체의 건강과 정신 건강
- 남성다움
- 성생활
- 기타 다양한 역할 수행
아쉽게도 남자 갱년기 나이는 이 호르몬이 감소하는 시기인 30대 전후부터 시작된다고 하는군요.
이 호르몬 수치는 우리가 한창 직장생활의 안정권에 접어드는 나이대인 30대부터 1%씩 감소한다는 사실입니다. 알고 계셨나요? 문제는 이렇게 꾸준하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줄어드는 수치는 점점 더 줄어들어 절반(50%)까지 줄어든다고 것입니다.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요? 완전히 소실되지는 않는다는 것에 위안을 삼아봅니다.
남자 갱년기 원인, 뭘까?
원인이 뭘까? 이런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늙어서 그런 거겠지요. 물론 그런것도 이유가 있겠지만 결정적으로 남성 갱년기를 촉진시키는 것은 아래와 같은 습관들 때문입니다. 남성 호르몬 분비의 감소를 부르는 원인이 되는 것들입니다.
- 음주
- 흡연
- 비만 - 체질
- 잘못된 생활 습관
- 스트레스
- 고혈압이나 당뇨
- 호흡기 질환
남자들에게 가장 큰 문제는 바로 '음주'와 '흡연'이 아닐까요.
특히 담배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요소라고 합니다. 건강을 해치는 여러 제반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입니다. 제발 금연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는 약물에 의한 원인도 있다고 하는군요. 여기에는 스테로이드나 위장약, 또는 이뇨제와 무좀약 같은 약물의 영향도 있다고 하니까 늘 제대로 된 처방전과 약을 섭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남자 갱년기 증상 10 - 자가진단
아래의 자가진단 내용은 서울 아산병원 의료정보 내용을 토대로 발췌하였습니다.
원문 내용은 아래에서 자세히 읽어 보실 수 있습니다.
1. 어느 순간부터 피로하고 무기력한가?
2. 근력이나 지구력이 예전 같지 않은가?
3. 키가 줄어들었나?
4. 운동을 조금만 해도 쉽게 피곤한가?
5. 일의 능률이 감소했나?
6. 성적으로 흥미가 줄어들었는가?
7. 어느 순간 발기력이 감소했는가?
8. 저녁만 먹으면 바로 졸린가?
9. 삶에 대한 즐거움이 줄어들었나?
0. 아무것도 아닌 일에 슬프거나, 짜증, 불만이 많은가?
이러한 증상 중에서 6번, 7번에 해당하거나, 이것을 제외하고 3개 이상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남자 갱년기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것은 신체의 변화로부터 시작되며 여러 증상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신체 반응은 아래와 같습니다.
- 성욕이 감퇴 (발기부전, 횟수 감소, 성기능 감소)
- 무기력감
- 만성피로
- 우울증 · 불면증
- 집중력 저하, 자신감 상실
- 복부비만
- 체모 감소
- 근력저하
- 관절통 / 피부노화 / 안면홍조
- 심계항진 / 발한
- 골다공증 등
남성호르몬에 도움 되는 음식
남자 갱년기가 시작되면 테스토스테론(남성 호르몬)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균형 잡힌 건강식단을 만드는 것인데 그게 힘들다면 몇 가지 필요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대부분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영양소는 바로 '아연' 성분입니다.
남성 호르몬 분비에 좋은 영양소인 아연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음식들(식재료)은 이런 것들입니다.
- 굴
- 게 / 새우
- 해산물
이런 것이 힘들다면 콩이나 깨, 호박씨도 좋습니다.
또한 남자에게 좋은 마늘, 부추, 토마토나 브로콜리, 견과류 등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피해야 할 성분
- 카페인
- 포화지방산
- 알코올 (술, 음주)
도움 되는 갱년기 영양제
가장 좋은 것은 앞서 말한 것처럼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고 추가적으로 갱년기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여기에는 기본 남성 호르몬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포함된 것이 좋겠죠.
아래와 같은 성분들입니다.
- 아연
- 비타민 D
- 아르기닌
- 쏘팔메토(로르산)
어쨌거나 여기서 특정 브랜드의 갱년기 영양제 이름을 언급하는 건 좀 그렇고 간단하게 찾을 수 있는 것들이나 약사나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쏘팔메토 성분은 아마 남성분들은 다 아시겠죠.
글이 조금 길어졌는데 여기까지 읽는 분들이 있을까 모르겠습니다.
여하튼 남성도 여성처럼 남자 갱년기가 온다는 사실, 그것도 30세가 넘기 시작하면 시작된다는 것과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단으로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염려된다면 꼭 금주와 금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