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생겨나는 "고지혈증", 고치혈증의 진단 기준 수치와 함께 정상적인 회복을 위한 식단 개선, 그리고 우리에게 필요한 운동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이 블로그까지 찾아왔다면 어느 정도는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간단히 시작해 보죠.
사실 모든 병의 근원은 식습관과 운동에 있습니다. 많이는 먹고 적게 움직이는 생활 패턴 때문이겠죠. 물론 유전적인 요인이 아주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보편적인 원인은 여기에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고지혈증 진단 기준 수치를 알아보자.
운동의 부족과 함께 잘못된 생활습관, 식습관으로 인해 찾아오는 고지혈증은 이런말 하면 사람들이 놀랄 텐데 보통 당뇨를 가진 사람 중 70% 이상이 고지혈증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당뇨와 고지혈증은 어느 정도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는 게 맞겠죠.
말은 쉽게 할 수 있지만 관리가 안된다면 차츰 몸을 망가트리는 위험한 질병에 속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렇다면 얼마만큼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보고 "고지혈증"을 판단하는 걸까요?
여기 간단한 수치가 있습니다.
고지혈증의 진단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총 콜레스테롤 수치 240 mg/dL 이상
- 중성지방의 수치 200mg/dL 이상
수치상으로 표기하자면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만 우선적으로 그 위험성과 개선 이유를 알아두어야 합니다. 고지혈증이 생기므로 인해 찾아오는 여러 가지 합병증의 발생을 막는데 개선의 목적이 있다고 해야 할까요.
사실 콜레스테롤의 과다한 수치와 중성지방의 수치 때문에 검색해 이 글을 읽는 분들이라면 좀 더 체감적으로 와 닿을텐데요 우리가 정상적인 몸을 만들고자 하는 이유는 고지혈증이 아래와 같은 여러 제반요소를 동반하기 때문입니다.
고지혈증의 제반 질환 종류
- 동맥경화증 발생
- 관상동맥질환
- 뇌졸증
- 기타 심혈관질환
가장 기본적인 요소들이며 이러한 여러 이유 때문이라도 치료를 하고 개선을 해야 하는 생활습관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우선적으로 개선해야 하는 것은 기존의 생활습관을 버리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귀차니즘이 가장 큰 문제
막상 크게 표가 나지 않거나 생활에 큰 문제가 없을 경우에는 생활습관을 바꾸는 게 그리 쉽지 않습니다.
문제는 바로 귀차니즘 때문이죠. 막상 발등에 불이 떨어져야 그제서 움직이는 이런 귀차니즘을 버리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내용이 정리된 영상을 먼저 참고해 보겠습니다.
고지혈증 개선 방법과 운동 추천
정말 심하지 않다면 처음부터 약물치료를 권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물론 약물을 이용한 치료법이 있지만 그보다 먼저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무엇이냐 하면 식습관이나 여러 개선사항들을 우선에 둔다는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고지혈증 개선 방법은 아래와 같은 것들입니다.
1. 기본적인 식습관의 개선
식습관은 "식사요법"을 이야기하며 이를 통해 중성지방을 감소시킬 수 있고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낮출 있습니다.
섬유소가 많은 음식과 통곡물, 다양한 채소와 과일의 섭취가 그것입니다.
이러한 식습관으로 콜레스테롤을 15% 정도는 줄일 수 있다고 하는군요.
2. 규칙적인 운동
두말하면 입 아프지만 고지혈증이 있는 분들은 꾸준한 운동이 요구됩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은 체내의 중성지방 수치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귀차니즘을 버리고 매일 꾸준하게 운동한다면 아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중성지방 개선을 위한 고지혈증 추천 운동은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1) 빠르게 걷기 (경보, 속보)
2) 규칙적인 자전거 타기
3) 꾸준한 조깅 (하루 20분 이상)
4) 수영
5) 기타 유산소 운동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바로 "유산소 운동"입니다. 지방을 태우는 기본적인 운동으로 매일매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운동의 시간은 말하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르긴 한데 평균적으로 최소한 하루 40분 이상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직장 생활 때문에 바쁘다면 적어도 5일 정도는 하는 게 좋습니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그리고 건강
고지혈증이 무서운 이유는 혈관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일 것 같습니다.
어디가 부러지거나 상처가 나면 꿰매거나 깁스를 해서 맞추면 되지만 혈관 문제는 좀 다릅니다. 보통 혈관질환으로 생기는 병은 그리 만만하게 볼 것들이 하나도 없기 때문입니다.
고지혈증으로 고민한다면 아래 글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라는 말이 있습니다.
정리해 보자면 건강한 혈관 건강을 위해, 고지혈증으로 고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얘기한 것처럼 딱 3가지만 지키면 됩니다. 지키기 어려워도 노력해 보세요.
- 건강한 식단, 식습관 개선
- 꾸준한 운동, 귀차니즘 버리기
- 금연
마지막 금연은 꼭 필요합니다. 고지혈증이 있다면 당장 금연을 권고합니다.
그리고 꾸준하게 운동하는 것과 제대로 건강하게 먹는 것입니다.
꼭 알아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