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공복에 뭔가를 자꾸 먹는 직장인에게 위장병은 늘 습관처럼 따라다닙니다. 빈속에 바나나, 또는 빈속에 고구마를 바쁜 아침 식사 대용으로 많이 먹는 것이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아시나요? 이번 글에선 아침 공복에 먹으면 나쁜 음식 2가지를 알아봅니다.
습관적으로 빈속에 먹는 식사 대용 음식
정상적인 밥이나 음식이 아닌 이를 대용할 대체 음식으로 먹는 종류는 참 많습니다.
보통은 바쁜 아침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종류를 찾다보니 먹게 되거나 혹은 체중조절, 살을 빼기 위해 조금 더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찾다 보니 습관적으로 빈속에 식사 대용으로 먹곤 합니다.
우리가 공복에 가장 많이 먹는 것을 찾아보니 아래와 같은 종류가 있더군요.
- 삶은 고구마
- 토마토
- 바나나
- 오렌지(귤)
- 삶은 달걀
- 샐러리(샐러드)
- 먹는 두부
- 사과
- 토스트(Bread 종류)
이 밖에도 개개인의 특성과 입맛에 따라 간편하게 시리얼이나 우유 한 잔으로 아침 공복을 채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개인의 선택이므로 논외로 하기도 합니다.
그러면 이 많은 종류의 식사 대용 중에서 아침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것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쉽게 접하고 많은 사람들이 먹은 종류 2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빈속에 바나나가 좋지 않은 이유
사람들이 아침밥 대신에 가장 많이 먹는 것 1위는 역시 '바나나'라고 생각합니다.
잘 숙성된 것은 맛도 좋을뿐더러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실제 적은 양으로도 속이 든든해지는 것을 느껴봤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아둬야 할 것은 빈속에 바나나는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그 이유를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바나나 성분
일단 우리는 바나나가 가지고 있는 성분과 특징을 알아야 합니다.
식이섬유가 많다는 것, 그러므로 적은 섭취로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은 앞서 언급했습니다. 그 이외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들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칼슘
- 인
- 칼륨
- 마그네슘
- 비타민 종류
- 엽산
대체적으로 이러한 것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참 좋은 성분들이 많기는 한데 우리는 이 중에서 '마그네슘'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적지 않은 함유량(100g 당 24mg)을 보여주는 이 마그네슘은 공복 시, 그러니까 빈속에 바나나를 먹을 때 문제를 일으킵니다.
그 이유는 칼륨 성분과의 불균형 때문입니다.
알다시피 칼륨은 100g당 380mg이 함유되어 있을 만큼 주 성분을 이루는데요, 공복 시 먹게 되면 체내에 상승하는 마그네슘 수치로 인해 칼륨과의 불균형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심혈관 계통에 무리를 주게 된다고 합니다.
평소 건강하다면 모를까 만약 자신이 이런 쪽 병력이 있거나 좋지 않은 상황이라면 아침 빈속에 바나나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여러모로 건강에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빈속에 고구마가 좋지 않은 이유
두 번째로 우리들이 많이 먹는 것은 바로 '고구마'입니다.
그것이 삶은 것이든, 혹은 구운 것이든 달달한 호박 고구마 하나는 맛도 좋고 배도 부르고 입맛을 당기는 최고의 아침 식사대용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삶은 고구마는 우유와 먹으면 최고죠.
하지만 빈속에 고구마는 그리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바나나와 마찬가지로 바쁜 아침에 간편하게 후딱 먹고 출근할 수 있지만 공복에 먹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는군요. 건강한 사람이라면 별 표시가 안 나겠지만 조금 특별하게 조심해야 할 사람도 있습니다.
고구마 성분
우선, 고구마의 성분을 살펴보기로 하죠.
우리가 섭취하는 방식은 대체로 쪄서 먹거나, 혹은 구워서 먹거나 합니다. 사이드로는 위에서 말했듯 우유나 잘 익은 김치, 혹은 동치미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베타카로틴
- 비타민C
- 타닌
- 아교질
- 단백질
- 칼슘
- 기타
대체적으로 이러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바나나처럼 섬유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빠르게 주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빈속에 고구마는 그리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위에서도 볼 수 있듯 고구마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과 '아교질' 때문입니다.
이 두 가지 성분은 아침 공복에 먹을 시 속을 쓰리게 하는 속 쓰림 유발인자입니다. 바로 위벽을 자극하는 물질이라는 것입니다. 빈속에 고구마를 먹게 되면 이 두 가지 성분이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속이 쓰린 증상을 유발한다고 하는군요.
주의할 점!
삶은 고구마는 혈당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만약 자신이 당이 의심 가거나 당뇨가 있는 사람이라면 권하지 않는 음식입니다. 조심해서 먹어야 하며 정 먹고 싶다면 생으로(날것)으로 먹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빈속에 먹어도 좋은 음식
마지막으로 아침 공복에 먹어도 좋은 음식을 간단하게 정리하며 마무리하겠습니다.
속이 빈 상태에서 뭔가를 먹기 전에 우리는 그것이 우리의 몸에 괜찮을까?를 먼저 생각해 보는 게 중요합니다. 간편하고 빠르다고 해서 빈속에 바나나, 빈속에 고구마를 먹는 건 편할지 몰라도 도리어 몸에 좋지 않을 결과를 주니까 말입니다.
간편하게 아침 빈속에 먹어도 좋은 음식입니다.
- 채소 위주
- 샐러드
- 감자
- 요거트 + 견과류
- 삶은 달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