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STYLE :-)의 저작물은 AFFILIATE 계약에 따라 해당 MERCHANT의 일정 수수료를 지급 받습니다.

자소서 쓰는법을 찾는다면 딱 2가지 작성 원리만 알면 나머지는 쉽습니다. 이 두 가지는 자기소개서 예시처럼 쉽지만 간결하게 자신에 대한 내용을 확실하게 표현하는 것입니다. 오랫동안 취업준비를 하는 취준생이나 이직을 목적으로 준비하는 분들은 공기업 자소서 쓰는법 작성원리를 보시기 바랍니다.

 

 

자기소개서의 작성원리 2가지

 

졸업을 하고 한 회사에 취직하기 위해 몇 번의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보셨나요?

개인적인 생각은 운이 좋으면 모를까 평균 3~4번은 기본적으로 작성해야 그나마 조금의 가능성을 갖고 기대할 정도로 맘에 드는 회사에 취직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서류전형에서 탈락을 하는 이유는 아직도 자소서 쓰는법을 모르거나 2가지의 작성 원리를 모르고 남이 인터넷에 올린 자기소개서 예시 같은 문구를 복사 붙여 넣기로 일관해버린 이유일 수 있습니다.

아직도 복붙을 해서 서류를 접수하시나요?

 

아직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모른다면 이 글을 통해 어느정도 윤곽이 잡히길 바랍니다.

간단하면서도 쉬운 자소서 쓰는법 2가지 작성 원리입니다.

 

 

Hiring
JOB 고용과 취업

 

 

1. 질문의 답변은 앞쪽 - 두괄식 작성법

자기소개서를 직접 써본 사람은 문장의 구성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소서의 핵심은 바로 두괄식 문단 구성과 작성방법입니다.

 

한 문장을 작성할 경우 필요한 내용 (예를 들면 질문에 대한 답변, 혹은 중요한 단어와 맺음)이 앞쪽에 배치되어야 한다는 아주 단순한 방법입니다.

두괄식이라는 것은 간단하게 아래와 같은 구성 원리입니다.

 

두괄식 = A는 B입니다.

 

실제로 어떠한 원인에 대한 결과를 서술할 경우 주된 결과가 앞쪽에 배치되고 서술이 뒤에 온다는 이야기입니다.

이것은 실제 공기업 자소서 작성법에 나오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자기소개서 예시에 이런 문장으로 작성하게 됩니다.

 

네 맞습니다. A는 B입니다.
나의 경우 B일 때, A 했습니다.
저의 경험은 B 당시, C 하여, D 하였습니다.

 

이런 식으로 작성이 되는 것입니다.

실제 문장으로 자소서 예시를 보자면 아래와 같이 구성하면 됩니다.

자신의 도전적인 경험에 대한 내용을 작성한다고 예를 들어 봅시다. 그렇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작성하면 되는 것입니다.

 

  • 저에게 가장 도전적인 경험은 공모전에 참여했을 때입니다.
  • 저는 공모전에 참여했을 때, 가장 도전적인 경험이었습니다.
  • 저는 공모전 참여 당시, 새로운 개발에 도전하여, 1등의 성과를 거둔 경험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작성이 되는 것입니다.

이제 어느 정도 자소서 쓰는 법 첫 번째 원리 "두괄식 문장 구성"이 이해되시나요?

그럼 두 번째 원리를 봅시다.

 

 

2. 자소서 작성원리 - STAR 기법

두 번째 작성원리의 핵심은 바로 "STAR" 방식의 작성 방법입니다.

영어로 하면 Situation, Tast, Action, Result 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자소서 쓰는법 2번째 구성원리입니다. 들어보셨나요?

이 부분은 공단기나 취준생은 다 아는 에듀윌(Eduwill)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직접 보실 분들은 공식홈을 방문해 보세요.

 

자,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 "STAR"방식은 글을 작성하는 글쓰기의 "글 구조"를 말합니다.

이렇게 얘기하면 좀 어려울까요?

어떤 상황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그것을 대처하기 위한 나의 행동, 그리고 그에 따란 결과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을 말합니다. 가장 기초적인 취준생의 자소서 쓰는 법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단어별 내용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작성방법)

 

1) Situation

상황을 말하며 어떤 행동을 하게 된 계기와 그것에 대한 배경을 설명합니다. 당시의 상황을 설명하는 스토리의 시작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시작을 합니다.

무턱대고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글의 시작점을 잡고 작성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2) Tast

두 번째 Tast는 "문제"입니다.

본인이 맡게 되는 업무의 목적이나 목표, 처해지는 상황에서의 과제나 이슈를 제시하는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과제의 난이도와 중요성을 함께 언급해야만 내용이 더욱 풍부해진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다시 말하면 "난이도와 중요성"을 언급하는 것입니다.

 

3) Action

세 번째는 액션, 즉 "행동"입니다.

자신의 경험에 있어서 목표를 달성하고 당면한 문제 해결을 위해 본인이 취한 행동을 설명하는 단계입니다.

이 부분은 상황에 대한 빠른 반응을 통해 역량과 위기 대처 능력을 어필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얼마만큼의 역량이 있는지, 위기 대처능력이 있는지를 자신 있게 어필해 보세요.

 

4) Result

마지막 result "결과"입니다.

위의 3단계를 지나 행동의 결과를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결과를 설명하면서 과정을 통해 얻게 되는 성과, 그리고 결론을 제시해 마무리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결과란 구체적인 수치를 포함해 스스로 깨달은 것 역시 포함되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결과는 수치와 본인의 깨달음입니다.

 

 

자, 이렇게 해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꼭 알아두어야 하는 2가지 작성 원리에 대해 정리를 마쳤습니다.

어떤가요? 어딘가에서 한 번은 들어봤던 내용이겠죠?

사실 편안한 것만 찾는다면 한도 끝도 없습니다. 단순하게 누군가 작성한 자기소개서 예시를 카피해서 몇 가지만 수정해 접수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이런 재능마켓 같은 곳에서 대필로 부탁을 하거나 사는 경우도 있겠죠.

 

하지만 이렇게 해서 본인을 100% 소개할 수 있을까요?

자기소개서(자소서)는 그 이름대로 "자신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카피한 문구로 자신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위의 작성 원리 2가지만 알아두면 몇 번의 연습으로 멋진 자신만의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모든 취준생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이와 관련된 다른 글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