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도 들어가고 그제도 들어갔던 웹사이트가 오늘 접속했더니 "웹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뜨거나 "500 Internal Server Error"라는 문구가 뜰 때, 혹은 "HTTP 500 - 내부 서버 오류", "HTTP 500 내부 오류"와 같거나 비슷한 문구가 뜬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해결 방법을 살펴보기로 하자.
500 서버에러, 답은 알림 문구에 있다.
특별한 상황이 아니고서야 웬만해서는 이러한 에러 문구가 웹 페이지를 열었을 때 뜨지 않는다. 왜냐하면 전적으로 이러한 에러 문구는 웹사이트의 방문자 잘못이 아닌 사이트를 운영하는 운영자의 잘못이기 때문이다. 엄밀하게 따져보자면 운영자의 잘못도 아니다. 임대해 사용하는 서버의 잘못이라고 봐야 하겠지.
1. 내부 서버 오류 메세지
일단 에러코드에 500이 들어간다는 것은 내부 서버의 오류를 말한다.
즉, 서두에서 말했듯 웹 사이트를 방문한 방문자가 뭔가를 잘못하거나 사용자의 인터넷 환경과는 전혀 무관하다는 말이 된다. 그러므로 당황하거나 서두르지 말자. 본인의 잘못이 아니니.
보통 이러한 서버 오류의 메시지는 아래와 같은 형태로 송출이 된다.
- 웹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 HTTP 500
- 500 Internal Server Error
- 500 내부서버 오류
- 500 서버 오류
- HTTP 500 내부 오류
혹은 이와 비슷한 형태이거나 찾아보면 어딘가에 "500"이라는 숫자가 표기된 것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에러 코드와 마찬가지로 그리 자주 발생하는 건 아니다.
2. 500 에러 페이지의 종류
글로 적는 것보다는 실제 화면을 보는 게 이해가 빠를 수 있다.
아래와 같은 다양한 에러 코드 페이지를 보여준다. 물론 해외 사용자도 포함이 되며 국내 한글 브라우저와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스샷을 보도록 하자.
보통 우리가 보는 웹 페이지에 표시되는 알림 형태는 이와 같다.
혹은 조금 다를 수 있기는 하지만 그 내용은 전부 "내부 서버 에러"를 가리킨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무얼까? 웹 페이지를 복구할 수 있을까? 사이트의 서버 에러 발생시 우리가 할 수 있는 해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HTTP 500 서버에러 해결방법
쉽게 얘기하자면 이러한 잘못된 페이지임을 나타내는 오류 메시지의 경우 사이트의 프로그래밍을 의심해볼 수 있다. 심도 있게 깊이 들어가자면 머리가 아플 것 같고 일단 이용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
HTTP 500 서버에러에 대하여 눈치가 빠른 사람은 이미 알았을 테지만 답은 오류 메시지 안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의 단계별로 해보자.
- F5 (새로고침 단축키, 맥의 경우 Command + R)
- 주소표시줄에 적힌 주소가 맞는지 확인할 것.
- 현재 브라우저의 쿠키파일을 지워본다. (브라우저 다시 시작)
-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의 캐시파일을 지워 본다.
- 기다린다.
이러한 에러 메시지가 발생할 경우 위의 단계별로 해 볼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은 기다리는 일이다.
여기서 서버 운영자가 웹 페이지의 에러 상황을 빠르게 인지하고 수정할 수 있는 시간이 되도록 짧기를 기도할 뿐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메이저 사이트를 운영하는 관리자는 이런 오류 메시지를 실시간 감시하여 바로바로 수정을 하므로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복구되는 시간이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이다.
웹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정리를 하면 이렇다.
500 에러 혹은 Internal Server Error와 같은 오류 메시지는 서버측의 오류, 그러니까 현재 사용하는 사용자의 컴퓨터나 접속되어 있는 인터넷의 에러나 연결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혹시 내 컴퓨터가 잘못되었거나 자신이 뭔가를 잘못 눌러서 그러하다고 걱정하지 말자.
이것은 오롯이 해당 웹사이트의 서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만약 서버 담당자를 알고 있다면 바로 전화해 알려주면 해결될 문제이다.
그게 아니라면 F5을 눌러대며 기다리자.
얼마 걸리지 않고 복구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