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한 가지 일을 할 때 보통 얼마나 집중할 수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포모도로 기법을 활용한 집중력 높이는 법을 다뤄볼까 합니다. 아마 한 번쯤 들어봄직한 이 방법은 최대한 짧은 시간에 집중력을 올려 시간 관리와 업무를 향상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볍게 읽어 주세요.
조금은 생소하게 들릴 수 있는 포모도로 기법은 '시간 관리' 기법으로 1980년대 이탈리아 프란체스코 시릴로가 개발한 기법이라고 합니다. 원래는 토마토(당시 사용한 타이머 모양)라는 뜻이라는데 우리는 핵심 원리만 알아가면 된다고 생각해요.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이기 때문에 업무적으로 집중해서 일을 해야 할 때나 짧은 시간 최대한 집중해서 공부해야 하는 분들이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도 한 가지를 오래 할 수 없는 약간은 산만한 성격인 탓에 내게도 도움이 되는 건 사실입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그렇다면 포모도로 기법의 핵심원리와 방법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모도로 기법의 핵심 원리 & 방법
시간 관리 기법으로 누구나 쉽게 연습해 볼 수 있는 포모도로 기법은 한 세트가 25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 4단계로 반복해서 연습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아래 표로 잠깐 보도록 합시다.
진행 순서 | 과정 설명 |
STEP 1. 25분 집중 단계 | - 타이머 25분에 맞추고 한 가지 일에만 집중. |
STEP 2. 5분 휴식 단계 | - 25분 후 5분간의 짧은 휴식. |
STEP 3. 반복 단계 | - 위의 과정을 4번 반복. |
STEP 4. 긴 휴식 단계 | - 4세트를 마치면 15분 ~ 30분 간의 긴 휴식. |
사실 단계는 매우 간단합니다.
25분 동안 집중해서 일하고 5분 짧은 휴식하는 사이클을 4번 반복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4세트를 마치고 나면 좀 더 긴 휴식을 취하는 방식인데, 그 방법에 맞게 직장인의 업무보다는 학생들의 공부에 더 잘 활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포모도로 기법의 장점
시간관리에 특히 좋으며 이러한 포모도로 기법은 짧은 시간 동안 최대한 집중력을 올려 생산성을 높이는 여러 장점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은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 집중력의 향상
- 생산성의 증가
- 시간 관리의 효율성 증가
- 업무 만족도의 향상
짧은 시간에 최대한 집중하게 되어 좋으며 이러한 방법을 통해 많은 일들을 비교적 짧은 시간에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업무적으로 생산성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직장 내의 업무에 있어서 시간관리가 잘 되지 않는 분이 있다면 포모도로 기법을 활용해 업무를 진행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원래 취지는 학생들의 공부에서 아이디어를 따왔다고 하지만 직장인들에게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짧은 휴식을 통해 피로를 해소하고 업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활용 방법
연습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지만 꾸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처음 포모도로 기법을 활용할 때 필요한 팁을 간단히 적어보자면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선행되어야 할 조건들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주위를 산만하게 하는 것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 방해요소의 최소화
- 달성 목표 설정
- 유연한 시간 조정
- 앱의 활용
일단 핸드폰이 최대의 방해 요소!
포모도로 기법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타이머를 제외하고 집중에 방해될 만한 것들은 최소화하는 게 좋습니다. 거기에는 핸드폰이 가장 큰 영향이 있어요. 알람이나 각종 SNS, 카톡이나 지속적으로 울리는 메신저등이 그것입니다. 이 순간만큼은 무음이 어떨까요.
각 개인의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시간을 조정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데 자신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정하고 그것에 맞춰 유연하게 활용하면 됩니다. 요즘에는 시간관리 앱들도 많이 나오니까 특별하게 핸드폰 영향을 받지 않은다면 이러한 어플(app)을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주의할 점
산만하고 집중할 수 없어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포모도로 기법을 활용한다고 하지만 여기에 너무 집착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어쨌거나 이것도 잘 맞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으니까 말입니다.
이것에 너무 강박적이거나 완벽하게 맞춰 진행하려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무엇보다도 자신에게 맞는 유연함이 필요하고 휴식시간에는 정말 제대로 휴식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업무에서 벗어나 진짜 쉬는 거죠.
자신에게 맞는 유연성 = 일과 휴식의 분리 = 개인의 생체 리듬 = 집중력
덧붙임
공부를 하거나 회사에서 업무를 하거나 사람마다 자신만의 방법은 있습니다. 포모도로 기법을 활용한 집중력 높이는 법 또한 잘 맞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못한 사람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포모도로 기법은 비교적 짧은 시간에 집중하는 훈련으로 평소 집중력이 부족한 사람이나 시간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는 사람, 그리고 여러 가지 다양한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사람에게 잘 맞는 방법 같습니다. 물론 공부에 집중하고 싶은 학생에게도 괜찮은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뭐든 꾸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과하지 않고 자신에게 적당할 만큼이 좋은 것 같습니다. 너무 어렵지도 않고 간단한 방법이기 때문에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