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을 기준으로 볼때 정기예금과 정기적금의 최고금리는 어떻게 될까. 지난번 금리표에 이어 몇 달이 지나고 8월 1일부 기준으로 올라온 예적금 최고금리 현황을 다시 정리해 갱신해 본다.
발품을 팔면 좋겠지만 그게 힘든 분들은 이번에 정리된 예적금 금리현황을 참고해 자신에게 적당한 것을 선택하면 좋을듯 하다.
8월 1일 기준 정기적금, 정기예금 최고금리현황
이번 금리표는 모네타에 올라온 기준으로 은행권, 종금사 금리기준 8월 1일부, 상호저축은행권 역시 동일 기준으로 적용되었으며 해당 예적금에 대한 자세한 특전이나 플러스 금리는 각각 항목의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면 된다.
재테크의 가장 기본이되는 저축은 직, 간접적으로 투자를 하는 사람을 제외하고 종잣돈을 꾸준하게 불리려는 사람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갖게 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어느정도 목돈이 마련되면 직, 간접 투자는 그 다음으로 꾸준한 적금과는 다르게 리스크가 동반된다.
투자는 현명하게 잘 알아보고 하는것이 좋다.
1년 만기 기준 정기적금 현황
보통 기준이 1년이지만 길게 5년으로 계획을 잡고 적금을 붓는 분들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변동되는 금리를 생각해 단기적으로 저축하고 만기시 재 예탁하는 복리 방법을 사용하는편이 훨씬 좋다는 생각이다. 사람마다 다르므로 각자의 플랜대로 하면 된다.
가장 높은 금리를 적용하는 은행(금융권)은 아래와 같다. 최고 6.5%의 금리를 제공한다. (세전)
- 수원 중앙 신협 - 플러스 정기 1년
- 한평 신협 - 플러스 정기
- 강서 신협 - 플러스 정기
- 등촌 신협
- 인천대건신협
이후로 5.5%대를 지급하는 금융권과 4%대 이하로 구분할 수 있다.
대부분 신용협동조합 계열이 그나마 금리가 좋다.
특판 역시 있으므로 만약 단기 특판적금을 노린다면 관심갖고 보도록 하자. (송파 동부신협)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 현황
목돈을 예치하는 정기예금은 적금과 금리를 비교하는건 차이가 있다.
기존 금액부터 다르기 때문에 적금으로 어느정도 목돈을 만든후 예금으로 전환해 활용할 수 있다.
정기예금의 최고금리는 2.3%부터 시작한다.
1년 만기 기준이므로 2년 이상부터는 그 기준이 다르다. 이 부분은 반드시 확인할 것.
가장 높은 금리는 아래와 같다. (2.52%) 특판 예금이 포함된다.
- 경기 안국저축은행 - 정기예금
- 인천 저측은행 (인터넷 뱅킹)
- 서을 스카이 저축은행 정기예금 (인터넷 뱅킹)
그 외로 2.44%와 이와 비슷한 금리현황을 볼 수 있다.
특판예금이 있으므로 이 부분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해당 내용을 자세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동 은행 사이트를 통해 그 내용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예,적금 그리고 특판을 포함한 금융상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구분이 되는데 어떤건 인터넷 뱅킹으로 계좌를 만들 수 있고 어떤건 직접 내방해야 가능한 것도 있다.
코시즌으로 팔품팔기가 어려운 분들은 인터넷 뱅킹이 가능한 것으로 선택해도 좋을것 같다.
은행권에 따라서는 온라인 계좌일경우 플러스가 되는 경우도 있으니 말이다.
다음 금리변동이 확인되면 다시 정리해 보도록 하자.
해당 정리표에 표기된 금액은 세후 수령으로 만기시 이자세금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
예금 상품은 각 금융기관별 고시 금리 기준이다.
신규 거래시 영업점별 차등금리가 적용되는 곳도 있으므로 잘 확인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