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이런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도 제목 작성 가이드는 무척 중요합니다. 하물며 어떤 물건을 팔고자 할 경우에는 더욱더 머리를 쓰고 고민한 후 제목을 정해야겠죠. 이번 글은 3가지 단어 조합을 이용해 사람들의 시선을 잡아 끄는 제목 작성 가이드에 대한 내용을 다뤄볼까 합니다. 하나씩 얘기해 보도록 하죠.

 

 

 

 

제목 작성, 어떤 것이 중요할까?

사실, 인공지능(AI) 시대를 접어들면서 사람이 해야 할 이러한 고민을 너무나도 쉽게 AI로 대체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결과물만 보아도 인간보다 월등하게 훌륭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래도 사람의 감성은 아직 못 따라온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 이글(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 제목을 어떻게 써야 할까요?

잠깐의 고민 후에 내가 써 놓은 제목은 알다시피 위의 제목 「제목 작성 가이드, 시선을 잡아 끄는 3가지 단어 조합」이라고 지었습니다. 생각보다 좀 길어 맘에 썩 들진 않네요.

 

중요한 것은 앞으로 다룰 다음 3가지 공식입니다.

  1. 궁금증
  2. 혜택
  3. 감성

 

 

제목-작성-가이드
작성 가이드 : 제목을 어떻게 정해야 할까?

 

 

1. 궁금증 자극

사람들은 어떤 제목에 시선이 갈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가장 많은 관심을 갖게 만드는 것은 역시 '궁금증'이었습니다. 어떠한 문장을 읽고 그것에 대해 궁금한 생각이 들 경우에 우리는 클릭해서 내용을 읽게 됩니다.

 

사람은 본능적으로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한 호기심이 있다고 하는군요. 이것을 이끌어 내는 단어를 사용해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단어들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 비밀
  • 새로운
  • 진실
  • 처음
  • 가능성
  • 충격
  • 놀라운
  • 획기적인

 

어떤가요? 어디서 많이 본 단어들이지 않나요? 실제 웹 페이지를 하나 띄워두고 그 안에 걸려있는 광고들의 텍스트 문장들을 읽어보면 아마 이러한 단어 중에서 몇 개씩은 활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혜택 강조

두 번째 많이 사용하는 단어는 주로 마케팅에 사용하는 단어들인데 '혜택'을 강조하는 단어들입니다. 가끔 인터넷을 하다가 보면 나도 모르게 광고를 보고 사고 싶은 마음이 들 때가 있죠. 여러 혜택들이 정말 맘에 들 때가 바로 그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네이버는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네이버 페이라는 것을 연동해 많은 사람들을 자신들의 상점(스마트스토어) 내에 머물도록 만듭니다. 참 지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혜택을 강조하는 단어들을 예로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무료
  • 할인
  • 특별
  • 최저가
  • 오늘 하루만
  • 제한 수량
  • 지금 바로
  • 놓치지 마세요

 

이러한 단어들입니다. 어떤가요, 무척 우리에겐 익숙하지 않나요? 사실 광고라는 것을 알면서도 사람들로 하여금 클릭하게끔 만드는 것이 엄청난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제품이 제공하는 혜택을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방법이죠.

 

이러한 여러 단어들은 궁금증과 함께 사용하면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3. 감성 어필

마지막은 사람들의 감성을 이끌어 내는 문장들입니다.

주로 개인적인 글이나 블로그 글에도 많이 활용되는 이러한 형태는 사람의 감정에 호소하는 단어를 이용해 만드는 제목이나 카피문구로 활용됩니다.

 

다른 것과 달리 장점이라고 한다면 어떠한 주제, 목적,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심어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듣기만 해도 좋은 느낌을 가져다주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러한 단어들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 행복
  • 사랑
  • 사랑함
  • 아름다움
  • 건강
  • 안전
  • 믿음
  • 편리함
  • 특별함

 

개인적으로 보기에 이러한 단어들은 주로 아기용품을 파는 곳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좀 더 따뜻하고 안전한 느낌을 주는 카피 문구는 아무래도 조금은 민감한 아기용품이나 아동용품들을 찾는 사람들에게 안정감과 신뢰감을 주기에 좋은 단어들이니 말입니다.

 

 

 

 

덧붙임

이렇게 어떠한 카피문구나 제목 작성에도 가이드가 있습니다. 하물며 뭔가를 판매해야 한다면 한 줄의 짧은 문장도 무척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한 3가지 이외에도 여러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또한 한 가지가 아닌 두 가지 이상의 단어 조합으로도 훌륭한 제목 문구를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예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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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두 가지 방법을 섞어 활용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비단, 마케팅이 아니더라도 단순이 블로그 글을 쓰는 입장에서 자신의 글이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읽고 싶은' 글이 될 수 있도록 제목을 정하는 것이 기본이 됩니다. 물론 그 안에는 제목만큼 내용 역시 충실하게 작성되어야 하겠지만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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