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품 오토캐드와 LT버전과의 맴버쉽 가격차이
비싼 프로그램을 고르라면 단연 손가락 안에 드는 오토데스크제품군,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오토캐드는 비용적인 측면에서 단연 비싼걸로 손꼽힌다.
아마도 예전과는 다르게 정품을 사용하는 인식이 정착된 지금,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체감으로 느낄 수 있을 듯 하다. 하지만 정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그 만큼의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건 사실이라고 할 수 있다.
오토캐드(AutoCAD)와 비슷한 캐드 LT 버전은 어떨까?
두 프로그램이 역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맴버쉽 비용에도 물론 차이가 있다.
전자의 경우 2D 및 3D를 가리지 않고 오토캐드 산업군별 전문화 툴셋과 앱 및 모바일 앱을 포함하기 때문에 그 활용성과 작업의 편리성이 있다.
후자의 경우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2D제도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하게 제도쪽만 일을 한다면 캐드말고 LT를 사용하는것이 현명하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볼때 어떤 소프트웨어를 사용할때 그 비용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일이푼도 아니고 대단히 비싼(?)값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그런면에서 볼때 '구독형'은 이러한 사용자에게 조금은 숨을 쉴 틈을 만들어준다.
일예로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자사의 정품 프로그램을 사용할때 비용적인 부담을 덜기 위해 <구독>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물론 일회성(영구버전) 역시 있기 때문에 선택은 오롯이 사용자의 몫이 된다.
자, 그럼 공식 오토데스크 코리아를 방문해 맴버쉽 비용을 비교해 보도록 하자.
오토캐드(AutoCAD)와 LT버전의 맴버쉽 비용이다.
맴버쉽 등록을 위해 직접 확인이 필요한 분들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도 된다.
PART 1. AutoCAD 제품군
맴버쉽의 비용은 위와 같이 책정되어 있는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조금더 비용절약을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을 행해 볼 수 있다.
하나는 기존 영구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을경우, 이 일련번호를 제출하는 것 만으로 3년 기준 20%의 할인 혜택을 받아 볼 수 있다는것! 물론 기존에 정품 영구 라이선스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두 번째는 3년 맴버쉽을 구독기간으로 설정할 경우 10%의 할인혜택이 주어진다.
개인으로서는 조금 부담이 되지만 소상공인이나 단체, 기업체, 기타 직업으로 일을 하는 직업군에서는 이 방법도 비용을 절약하는 한 가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PART 2. AUTOCAD LT 제품군
제도 프로그램으로 단연 손가락안에 드는 캐드 LT버전
맥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오토캐드와 맴버쉽 비용을 비교해 보아도 월등히 저렴한 것을 알 수 있다.
쓰임새가 다르니까 어쩌면 당연한 것일 수 있겠다.
역시 영구 라이선스가 있다면 20%할인, 3년 맴버쉽에는 10%의 할인율이 적용된다.
그렇다면 나는 어떤것을 이용해야 할까?
맴버쉽 등록에 앞서 따져볼 것이 있다. 비용이 만만치 않으니 꼭 필요한 것을 사용하는것이 이득이다.
PART3. AUTOCAD VS CAD LT
이것을 결정하기에 앞서 일단 자신이 어떠한 작업을 해야 하는가?
중점적으로 해야하는 작업의 특성을 파악하는것이 중요하다.
서두에서도 언급했듯 LT 같은 경우는 비교적 낮은 맴버쉽 비용에 맞게 비용 효율적인 정밀 2D CAD 제도 소프트웨어라고 할 수 있다.
그에 반에 오토캐드 같은 경우는 건축가, 엔지니어 및 시공 전문가가 정밀한 2D 및 3D 도면을 제작하는데 사용한다. 쉽게 이야기 하면 2D 형상과 3D 모델을 작성 편집한다고 볼 수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좀더 참고해 보면 된다.
2018/07/09 - [컴퓨터와 모바일] - 알고보면 간단한 CAD와 CAD LT, 어떤걸 사야할까?
오토캐드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역시 전문화된 툴셋을 빼놓을수 없다.
건축이나 기계 엔지니어링, 또는 전기 설계등 다양한 산업군별 기능과 지능형 객체를 제공하고 있다.
기본적인 평면도, 단면도 및 입면도의 자동 작성은 물론, 주석과 도면층, 일람표, 목록 및 테이블이 자동 생성된다.
이 모든것들이 산업 표준을 정확하게 적용하고 있다.
제도에 특화된 LT 역시 간소화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CAD도면을 확인, 작성 및 편집하고 주석작성이 가능하다. 이것은 놀랍게도 소프트웨어의 설치 없이 로그인만으로 작업할 수 있다는것!
자, 비교적 간단하게 오토데스크사의 무시무시한 프로그램인 오토캐드(AUTOCAD)와 LT제품군을 비교해 보았다.
사실 사용해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일의 편리성과 작업의 능률은 월등히 뛰어나다는것을 알 수 있다.
다음 글에서는 조금 더 자세하게 각각의 기능과 특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정품 오토캐드와 LT는 오토데스크 코리아에서 직접 확인후 등록할 수 있다.
- [맴버쉽 등록 및 상세내용 참고] 오토데스크 공식홈페이지
아직도 공짜를 찾아 밤새 인터넷을 기웃거리는 사람은 없기를 바란다.
정품단속은 아마 내가 알기로는 오토데스크사가 제일 성실하게 그것도 꾸준히~ 하는것으로 알고 있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클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