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나 재테크에 관심이 있나요?
어느정도 직장생활의 안정에 접어든 분이라면, 그리고 어느정도 가정경제에 관심이 있는분이라면 조금씩 신경쓰고 시작을 하는 것이 바로 재테크가 아닐까 싶습니다.
말만 들어도 현기증이 날 정도로 어려운 단어가 아닌 아주 사소한 것부터 시작할 수 있는 재테크..
이렇게 관심을 가지고 하나하나 해나가는 분들을 흔히 '재테크족' 이라고 하죠.
이번 포스트에서는 재테크에 관심있는 분들이 흔히 할 수 있는 실수들에 대해 3가지 정도로 압축해서 이야기 해 보려 합니다. 남의 얘기가 아닌 본인의 이야기라 생각하고 읽어 주시면 제게도 힘이 되겠죠?
꼭 많은 돈을 투자해서 큰 돈을 버는 것만이 재테크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계실꺼예요.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몇가지의 생활 습관 (지출, 소비) 등만 알아 두어도 지금보다는 훨씬 수월하게 많은 것들을 해 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어떤것이 유리할까? 포인트혜택? 신용카드?
현대인의 필수품이라고 불리우는 신용카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죠.
사용할때의 편리성과 다양한 혜택들을 제공하는 이유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는 반대로 재테크에 구멍을 내는 나쁜 녀석이기도 합니다.
> 참고 포스트 : 소비습관을 고치고 싶다면 체크카드를 사용하라! http://yu-me.tistory.com/44
할인이나 포인트 적립은 물론이고 무이자할부 (지금은 정책상 많이 없어져 버렸습니다.) 때문에 다양한 소비를 할 수 있는데 여기에 맹점이 있습니다. 바로 무분별한 소비를 유발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지출을 하는데 있어서 마지노선은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고 실제 느끼기에 '공짜' 라는 개념을 인식 시켜 버릴 수 있기 때문에 지출이 어렵다면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아직 젊다고 간과해선 안될 노후준비!!
20대 사회 초년생이나 갖 30대에 접어든 분들 중에도 아직 '노후' 에 대한 대비를 먼 나라의 남 이야기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분명히 있으리라 생각이 되네요. (뜨끔~!!!) 노후대비 또한 재테크에 들어가는 한 부분이 되겠죠.
젊은 나이부터 나이들때 까지의 순환을 생각해 보면 보통 직장이나 사회생활을 통해 수입이 가장 많은 연령대가 40대 라고 합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저축률이 가장 높은건 30대나 40대가 지난 50대 이상이라고 하네요.
그것도 그럴것이 자녀의 교육비라든지, 가계의 지출이 상당수 늘어나고 소비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노후준비는 빠를 수록 좋다는 말이 있듯 최대한 젊었을 때 부터 저축후 소비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엄청나게 현명한 방법이라고 해요. 소액으로라도 꾸준하게 미리 준비해 두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미리걱정하는건 바보짓? 리스크 대비!!
지금은 괜찮은데 왜 미리 걱정하는 바보같은 짓을 하느냐!!!
라고 이야기 하는건 일상생활에 비추어 보면 맞는 말 일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하지만 가족의 재테크를 생각해 비추어 보면 조금 틀린 결론이 나온다는 것을 알아 두어야 합니다.
저축이외 투자를 개인적으로 하는 분들을 예로 들면 빨리 수입을 얻어 자산을 불리고 싶은 마음에 리스크가 큰 투자를 과감하게 하시는 배짱 좋으신 분들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손해본것도 아닌데 뭐 그리 걱정하느냐.. 하는 것은 나중에 엄청난 후회를 불러 일으키는 매개체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 두어야 해요. 조금 냉장하게 미리 예상해 보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라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가족 재테크를 고려해 보는 관점에서 신중하게 생각해 보는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족들도 가끔 알지만 실수 할 수 있는 3가지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하나씩 정리해 가는 모습은 조금 시간이 지난 다음 뒤돌아 볼때 무척 잘 했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참~~ 잘했어요~!! 도장 하나 찍어 드리고 싶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VIEW ON 해주시면 다른분들도 이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