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들보다 저축할 때 금리혜택이 좋은 어린이 적금, 이번 글에서는 "이자 높은 어린이 적금 4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기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핑크퐁과 아기상어 통장까지! 혹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대표적인 1 금융 4대 은행별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 적금은 지금 자라는 아이들에게 딱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의 첫 걸음 어린이 적금 통장
사실 일반적으로 비교해 보자면 어른들과 다르게 어린이들만 만들 수 있는 적금통장은 비교적 이율이 좋은 편입니다. 혜택도 상대적으로 좋은 편입니다. 또한 시즌 - 입학이나 졸업식 같은 경우 - 에 어린이 적금 통장에 어느 정도의 우대금리 혜택을 주는 은행도 있는 편입니다.
고정관념인지 모르겠지만 보통 어른들은 1금융을 좋아하죠.
일단 튼튼하기도 하고 망할것(?) 같지 않은 그런 믿음 때문이랄까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도 말 하면 딱 알 수 있는 1 금융 4대 은행권의 이자 높은 어린이 적금 종류를 딱 1가지씩 골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들의 저축 습관을 생각하는 부모님들이라면 관심있게 보시기 바랍니다.
기준은 5월 기준으로 각각의 은행별 사이트에서 찾아보셔도 괜찮습니다. 귀찮은 분들만 여기 정리한 글을 참고해 보셔도 됩니다.
최고금리 어린이 적금 부터
1 금융권의 4대 은행이라고 한다면 지방에 있는 은행을 빼고 우리에게 무척 익숙한 곳들입니다.
바로 국민, 우리, 신한, 하나은행 이렇게 4개를 볼 수 있습니다.
아마 요즘 직장인들이라면 거의 이 중 하나를 주거래로 정해 급여이체나 공과금 납부 같은 걸 하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또한 주거래 통장으로 만들면 여러 가지 혜택이 있기도 하죠. 이체 수수료라든가 뭐 그런..
자, 그러면 국민부터 보도록 합니다.
1. 국민은행 어린이 적금
다양하게 있기는 하지만 가장 좋은 건 바로 "영 유스 적금"입니다.
영유스(Young Youth) 적금의 기본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내용이 길므로 중요한 것만 간추려 봅니다.
- 이름 : 영 유스 적금
- 대상 : 만 19세 미만의 개인 (1인 1 계좌)
- 금리 : 연 3.05%
- 기간 : 1년 (12개월)
- 특징 : 월 300만 원까지 납입이 가능하다
- 혜택 : 자녀 안심 DB손보 서비스
2. 신한은행 어린이 적금
신한 같은 경우는 "마이 주니어 적금"을 추천해 봅니다. 국민보다는 다소 금리가 낮긴 한데 바우처가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행복 바우처를 제공해 주죠.
역시 긴 내용은 생략하고 마이 주니어 적금에 대해 간략하게 중요한 것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름 : 마이(My) 주니어 적금
- 대상 : 만 18세 이하의 개인
- 금리 : 최고 2.90% (우대금리 적용)
- 기간 : 1년 (12개월)
- 특징 : 1만 원 ~ 100만 원 까지
- 혜택 : 어린이 청소년 안심 DB손보 서비스 (프로미 고객사랑)
3. 우리은행 어린이 적금
개인적으로 주거래로 사용하는 우리은행은 "우리 아이 행복 주택청약종합저축"입니다.
아마 어렸을 때부터 청약에 관심 있는 분들은 이미 계좌를 갖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의 메리트라면 기간이 조금 긴 2년 이상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이름 : 우리 아이 행복 주택청약종합저축
- 대상 : 누구나 1인 1 계좌 (연령 제한 없음)
- 금리 : 2년 이상 최고 연 1.8%
- 기간 : 1개월 ~ 2년 이상
- 특징 : 월 2만 원 ~ 50만 원 이내
- 혜택 : 우리 아이 행복 금융바우처/ 자동이체시 상보 서비스, 귀여운 핑크퐁, 아기상어 디자인 통장
우리은행 같은 경우는 여타 위의 어린이 적금과는 조금 다른데 바로 주택청약이라는 점입니다.
목표 납입 총액 도달 후에도 자유적립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귀여운 핑크퐁, 아기상어 통장 디자인으로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겠죠?
4. 하나은행 어린이 적금
마지막으로 알아볼 것은 하나은행의 어린이 적금입니다. 이 통장의 장점은 성인이 될 때까지 재예치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다른 것들과 그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죠.
원래 이름에서 볼 수 있듯 모토가 자녀가 성인이 될 때까지의 꿈을 키워준다는 것에 있습니다.
한 번 보도록 할까요?
- 이름 : 아이 꿈 하나 적금
- 대상 : 만 18세 이하의 개인 (1인 1 계좌)
- 금리 : 최고금리 연 2.25%
- 기간 : 1년 (자동 재예치 가능, 성인이 될 때까지)
- 특징 : 1천 원 이상 150만 원 이하
- 혜택 : 특별한 날 특별 금리를 제공해 줌. (아이 출생일, 입학일 등), 자유 적립식
하나은행의 어린이 적금은 그야말로 딱 특화되어 있는 어린이 중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이가 태어난 날, 자라서 입학하는 날 등 특별한 날에는 특별금리를 받을 수 있는 게 재미있습니다. 그리고 일단 자유 적립식 이기 때문에 분기별 150만 원 한도에서 통장에 적립할 수 있는 하나은행 어린이 적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타 은행 한 가지 적금
사실 지방까지 생각하면 은행권도 무척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1 금융 위의 4가지를 제외하고 또 하나 눈여겨보면 좋은 것도 있습니다. 바로 농협인데요, 여기에도 딱 좋은 게 하나 있어서 추가로 간단하게 정리해 봅니다.
농협 착한 어린이 통장
원래 5월쯤 되면 가정의 달이라 해서 많이 선보이긴 합니다만..
- NH 착한 어린이 적금
- 조건 : 만 13세 이하 (1인 1 계좌)
- 어린이 전용 최대 2.45% 금리, 자유 적립식이며 평생 우대 적금. (우대금리 최고 0.6%)
이밖에도 연령층이 다소 높은 N돌핀 적금도 있습니다.
이것 같은 경우는 재능기부나 봉사활동을 장려해 우대받을 수 있는 적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 다양하게 많아요.
조금 긴 내용이지만 이렇게 정리를 하였습니다. 핑크퐁, 아기상어 통장은 참 귀엽군요.
아마도 찾아보면 위의 4가지 대표적인 이자 높은 어린이 적금 말고도 다양한 것들을 찾아볼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아직 4월의 최고금리 인상표 (정기 예적금, 특판 관련 글)가 업데이트가 되질 않아 은행별 예적금을 정리하지 못하고 있지만 특판을 포함한다면 이것보다 더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