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법인 사업자에게 꼭 필요한 인증서
발급비용부터 기한까지 준비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다.
사업자에게 필요한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비용은?
온라인뱅킹을 통해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는 일반 개인용 인증서로는 사용용도에 한계가 있습니다.
물론 그냥 개인이 집에서 쓰기에는 그다지 큰 불편함은 없지만, 개인이나 법인 사업체를 가지로 있는 분들이나 사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다른 인증서가 필요하게되죠.
바로 범용공인인증서가 그것인데요, 각종 전자결제나 입찰, 전자서명들 필요한 부분의 쓰임새가 있기때문에 반드시 준비해야 하는 한가지 입니다.
인증서의 발급기관은 종류에 따라 많이 있는데, 본 글에서는 공인인증기관인 KICA를 기준으로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필요에 따라 공식 웹사이트를 직접 방문해 보셔도 좋을 듯 싶습니다.
일단 이번글에서는 간단하게 범용공인인증서의 발급비용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알다싶이 사용의 기한에 따라 나뉘여 지고 있으며 그 비용역시 차이가 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잠깐 아래를 볼까요?
사업자 기준으로 볼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증서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정보인증 기준 사업자용 인증서 중 가장많이 쓰는것이 위의 3가지 종류인데요,
범용 사업자 기준 3년과 12개월 기준 1년 기한의 범용공인인증서 발급이 가장 많이 이루어지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에는 없지만 가장 기한이 긴 3년과, 1년 중간의 2년 기한의 범용공인인증서 또한 종류안에 포함되어 있는데요,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보통 3년이나 1년 기준으로 하는것 같습니다.
각각의 발급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요렇게 기한별로 발급비용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온라인은행용 무료 인증서와는 달리 사업자용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비용은 약간 가격이 있습니다.
물론 개인범용 같은 경우는 년 4,400원으로 발급비용이 무척 저렴합니다.
[참고] 한국정보인증 사업자 범용인증서 보기
공통적으로 선결제 상품으로 1년기한 갱신이 필요한데 발급기간내에는 수수료가 없이 갱신을 할 수 있으며 기간후에는 일정비용의 수수료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인증서의 발급은 그리 어렵지 않으며 간편하게 우체국을 통해 제출서류를 처리할 수 있기때문에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국정보인증기준)
차후의 글에서 다시 정리해 보겠지만 발급의 순서는 간단하게 아래와 같습니다.
제출서류처리가 불편하신 분들은 방문설치를 선택하여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도 있네요.
이 부분은 차후에 다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용 범용공인인증서 발급비용은 이렇게 정리할 수 있으며, 사용용도에 따라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기때문에 사업자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준비물인셈이죠.
기본적인 전자입찰, 전자결제, 전자세금계산서등 다양한 부분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제출서류문제와 방문설치등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용 범용공인인증서 발급과 기타 서비스이용은 한국정보인증 웹사이트를 참고해 주세요.
[참고사이트] KICA 한국정보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