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제철 과일이라면 '단감'을 빼놓을 순 없습니다. 면역력 올리는 과일로 알려져 있으면서도 변비를 부르는 과일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과연 변비 vs 면역력, 두 가지 대비되는 단감 효능이 있기는 한데 그럼에도 우리가 가을 제철과일 "단감"을 먹어야 하는 이유는 뭘까요?
익은 정도에 따라서 다양한 종류로 구분되는 단감, 반시부터 홍시까지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으면서 맛도 좋은 "감"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단감! 변비와 면역력의 두 얼굴
사실 감을 많이 먹으면 변비에 걸린다는 얘기는 오래전 어른들로부터 들어왔었는데 이게 성분학적으로도 아예 틀린 말은 아니라고 하는군요. 아래에서 이야기하겠지만 어디까지나 숙성과정과 관련이 있으므로 모든 감이 다 그런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두 가지 대표적인 단감의 특징은 이것입니다.
- 변비가 생김 - 탄닌 성분
- 면역력 - 다양한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성분
- 체중조절에 좋다 (식이섬유)
1. 단감 부작용 - 변비를 부른다?
이런말은 많이 들어봤을 텐데요, 서두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말랑하게 잘 익은 감을 먹으려고 해도 잠깐 움찔하게 되는 것이 바로 이 "변비"라는 것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선 아예 단감 종류는 입에도 안 대는 사람도 있습니다.
변비가 생긴다는 이야기는 감 성분중 하나인 "탄닌" 때문인데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 때문에 장운동에 영향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것 때문에 변비라는 이야기가 나오게 된 것입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단감을 "많이" 먹었을때 입니다.
또한 탄닌 성분이 들어있는 떫은 감 = 덜 익은 감의 중앙 흰 부분까지 먹었을 때입니다.
- 탄닌은 떫은맛의 주 성분
- 대부분 덜 익은 과일에 많이 있음
- 탄닌 효능 - 소염, 지혈, 설사를 멈추게 함
단감 먹기 전 제거해야 하는 부분
제대로 숙성된 맛있는 단감(=떫은맛이 없는 감)은 먹으면서 그리 크게 변비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혹여나 걱정이 된다면 위 사진처럼 감의 가운데 심 부분(흰색)을 제거하고 먹어도 좋습니다.
오히려 묽은 변 증상이 있는 분들은 단감이 더 좋을 수 있겠군요.
어떤 것이든 적당하게 먹는 게 좋습니다.
2. 면역력 상승에 도움이 되는 단감
개인적으로 환절기나 간절기(계절이 바뀌는 때)에는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잘 걸립니다. 딱 요즘 같은 날씨죠.
면역력 올리는 과일로 단감을 꼽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 영양소 때문입니다.
- 비타민 A
- 비타민 C
- 베타카로틴
물론 이것 이외에도 다양한 영양소가 있기는 한데 대표적인 이런 영양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상승시키고 피곤함을 줄여 회복시켜주는 놀라운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당근과 마찬가지로 눈에도 좋은 성분이 있다고 하니 요즘 가을 제철 과일인 단감을 많이 섭취하는 게 좋겠죠.
살 빼는데도 도움 되는 식이섬유, 그리고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돕는 펙틴 성분! 어느 것 하나 부족한 것 없는 만점짜리 과일이 아닐까요.
씨 없는 단감 고르는 법
영상 하나로 설명이 되겠지만 이렇듯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가을 제철과일 단감을 고르는 법도 있습니다. 이왕이면 맛있게 잘 익은 감을 고르고 기본적인 보관 방법까지 알아둔다면 일석이조 겠죠?
- 씨 없는 단감 고르는 법
- 생긴 모양으로 고르기
- 감을 보관하는 방법
면역력 올리는 과일로 단감이 많이 거론되지만 서두에서 설명한 것처럼 변비 걱정에 꺼리는 분들도 많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부분은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찾아보니까 요즘 감은 숙성이 잘 되어 과도한 섭취만 아니라면 변비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더군요.
영양도 좋고 맛도 좋은 가을 제철과일 "단감"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