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페이지를 특정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한다는 점에서 리디렉션이나 리다이렉션이나 동일한 의미를 지닌다.
대부분 사람들이 많이 쓰는 용어는 리디렉션(redirection)이라 한다. 편하지만 잘못 사용하게 되면 SEO의 페널티가 주어지는 리디렉션, 검색엔진 최적화에 영향을 주지 않게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URL 포워딩, 리디렉션(리다이렉션)의 정의!
일단은 정확한 의미를 알고 가는 게 중요하다. 사용 전 이것이 무엇인지 대략의 의미는 알아야 하지 않을까.
영어를 보면 URL redirection 이라고 한다.
그 말대로 웹 페이지를 다른 하나의 url 주소로 넘겨주는 것.
포워딩(forwarding)이라고도 하는데 하나의 주소를 열었을 때 다른 주소로 이동되어 해당 웹 페이지가 열리는 것을 말한다. 이와 비슷한 도메인을 연결하는 리다이렉션도 있다.
사람들은 왜 리디렉션을 사용할까?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각자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이유가 존재한다.
개인적으로 생각해 보면 아래 3가지 이유가 아닐까 생각한다. 아마 대부분 비슷할 것 같다.
- 긴 주소를 줄여서 이용하는 단축 URL
- 차후 링크가 깨졌을 경우를 대비하는 리디렉션
- 동일한 여러개의 웹 페이지를 하나로 이동
이 글을 읽는 사람 역시 아마도 이 세 가지 중 하나의 이유로 이용하고 있을 것이다.
대부분 인터넷에 포스팅을 하거나 글을 써본 사람은 단축 URL을 이용해 봤을 것이다. 중간에 긴 주소를 줄여 원하는 페이지로 리디렉션 시킨다.
SEO에 페널티가 적용될 수 있는 리디렉션
에드워즈를 해 본 사람은 아마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최종 목적지(사용자가 어떠한 해당 주소를 클릭했을 경우 목적지의 웹 페이지)가 불분명한 페이지로 이동하는 경우 사용자의 기분은 어떨까?
바로 이 부분이 가장 조심해야 할 부분이다.
무분별한 리다이렉션, 과도한 페이지 이동은 도리어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초래하며 검색엔진에 안 좋은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웹 페이지를 이동할 때는 목적지가 분명해야 할 것.
SEO 페널티 리디렉션 = 도착 페이지가 불분명한 페이지 (검색엔진) |
보통 302 페이지 리디렉션을 사용할 경우 많이 발생한다.
특히 여러 개의 과도한 중간 단계를 거쳐 주소를 변경하고 도착 페이지를 변경해 쓰는 경우 거의 대부분이 SEO에 페널티가 주어진다고 생각한다.
구글(Google)에서 정의하는 부적절한 리디렉션은 아래와 같다.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advanced/guidelines/sneaky-redirects?hl=ko
- SEO(검색엔진)에 표시된 유형의 콘텐츠와 이동 페이지가 별개인 경우(다를 경우)
- PC 데스크톱과 모바일 기기의 이동 페이지가 다를 경우 (스팸 도메인)
안정적인 리디렉션(Redirection) 사용방법
생각해 보면 아주 간단하다.
내가 정보를 읽는 독자라 생각해 보고 페이지 이동을 했을 경우를 생각해 보면 된다.
불필요한 페이지 이동은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 반드시 안정적이고 완전한 웹페이지로 이동해야 하며 SEO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에서 사용해야 할 것이다.
사실, 이렇게 얘기하는 나 역시 자세히 알지는 못한다.
가장 기본적인 이동 방법 정도 알고 있을 뿐이다.
보통 페이지를 이동하는 리다이렉션(Redirection)은 3가지 정도 그 방법이 있다.
메타태그를 사용하는 방법이나 자바스크립트를 쓰는 방법, 또는 헤더를 이용해 이동시키는 방법이 있다.
굳이 여기에는 적지 않지만 아마 대부분 기본적인 부분이라 알듯 하다.
- META TAG를 이용하는 방법
- JAVA SCRIPT를 이용하는 방법
- HEADER를 이용한 도메인 이동
어떤 방법을 이용하든 과하지 않고 정확한 페이지를 만들어 사용해 보자.
구글의 SEO에 적절한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