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기준 오늘(10/6)부터 리콜이 시작된 기아 자동차 리콜 정보입니다. 차종은 스포티지, 니로 플러스, 쏘렌토 R 차종으로 해당 차주 분들은 기아차 리콜 내용을 확인하셔서 결함에 따른 빠른 조치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제조연월일을 반드시 확인해 주세요.

 

기아 차종의 모든 연식이 해당되는 건 아니고 리콜에 해당되는 차종의 제조연월일이 있습니다. 시작해 보겠습니다.

 

 

 

 

기아자동차 리콜 차종 - 스포티지, 니로 플러스, 쏘렌토 R

 

리콜이 공표된 날짜는 글 작성 기준 당일, 10월 6일입니다.

정확하게는 오늘부터 리콜이 시작되어 2024년 4월 5일까지 진행하게 됩니다. 기간이 좀 긴 것 같군요. 해당 리콜 내용의 출처는 국토교통부이며 최대한 이 페이지에서 끝낼 수 있도록 정리하겠습니다.

 

기아 자동차 3종에 대해서 각각의 리콜 내용과 결함 조치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자차 리콜과 관련하여 피해구제가 필요하다면 컨슈머 소비자 24를 통해 구제조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아자동차
기아 자동차

 

 

1. 스포티지 리콜 내용

기아 스포티지 차종의 경우 "전기 배선에 관한 리콜" 내용입니다.

시정 조치에 따른 관련 문서는 PDF 파일로 아래에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읽어보고 싶은 분들은 읽어보세요.

 

220928(석간)_기아_포드_아우디_토요타_등_자발적_시정조치(자동차정책과).pdf
0.98MB

 

스포티지 전기 배선 관련 리콜 기본 정보는 아래를 따릅니다.

 

1) 기아자동차 차종 : 스포티지

2) 연식 제조연월일 : 2021년 7월 5일 ~ 2022년 5월 25일

3) 모델명 : NQ5

 

 

기아차 자발적 리콜로 전기 배선 경로 오류 방지 튜브를 장착하고 테이핑 관련 조치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기본 결함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기배선의 경로가 정상 경로를 벗어남으로 확인됨.
이런 경우 폴드&다이브 기능 사용 시 좌석 하부 프레임과 전기배선 간섭으로 배선이 손상되어 폴딩 케이블 발열 및 좌석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임.

 

 

구체적인 리콜 방법은 아래를 따릅니다.

 

  • 리콜 기간 : 2022년 10월 6일 ~ 2024년 4월 5일까지
  • 문의 전화 : 기아차 대표번호 080-200-2000

 

 

2. 니로 폴러스 리콜 내용

기아 니로 폴러스 차종에 대한 리콜은 "ACU(에어백 제어장치)" 관련 리콜입니다.

에어백 관련은 좀 더 안전과 관련된 조치사항이라 꼭 확인하고 가셔야 할 것 같습니다. 작동과 비작동의 상관관계와 연관이 있으므로 해당 차주 분들은 확인해 보세요.

 

니로 폴러스 ACU 관련 리콜은 아래를 따릅니다.

 

1) 기아자동차 차종 : 니로 폴러스

2) 연식 제조연월일 : 2022년 5월 10일 ~ 2022년 9월 5일

3) 모델명 : DE PBV

 

 

리콜에 해당하는 결함의 기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연식이 맞는 분들을 반드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ACU(에어백 제어장치) 설계 로직 미흡.
차량 시동 시 에어백 시스템이 간헐적으로 정상 작동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에어백 경고등 점등 및 충돌 사고 발생 시 모든 에어백 및 안전띠 프리텐셔너가 전개되지 않아 탑승자 상해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결함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안전과 관련된 사항입니다.

조치 내용은 기본적으로 생각보다 간단하게 처리될 수 있으므로 꼭 확인해 보세요. 아래 절차를 따릅니다.

 

  • 리콜기간 : 2022년 10월 6일 ~ 2024년 4월 5일까지
  • 대표번호 : 기아차 대표번호 (위와 동일)
  • 리콜방법 : ACU(에어백 제어장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3. 기아 쏘렌토 R 리콜 내용

쏘렌토 R의 리콜 내용은 "히터"와 관련한 내용입니다.

이번에 결함 부분은 쏘렌토 R의 전기식 보조 히터 부분 (PTC)과 관련된 리콜 사항입니다. 위의 두 차종과 마찬가지로 해당 차주 분들은 자신의 차량 제조연월일을 먼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쏘렌토 R의 히터 PTC 부분 기본 정보는 아래를 따릅니다.

 

1) 해당 차종 : 기아 쏘렌토 R

2) 연식 제조연월일 : 2012년 6월 29일 ~ 2014년 8월 21일

3) 모델명 : XM 페이스리프트

 

 

리콜에 해당하는 결함 내용의 상세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쏘렌토의 경우는 이전 두 차종(스포티니, 니로 폴러스)의 제조연월일보다 상당이 이전(오래된) 연식의 리콜입니다. 알아두세요.

 

전기식 보조히터 PTC 커넥터 내구성 부족.
일부 차량 운행 시 커넥터 단자가 손상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전기식 보조 히터(PTC) 작동 중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리콜과 관련하여 조치 사항은 아래의 정보를 따릅니다. 전기 배선의 교체 작업이 필요하므로 꼭 확인하세요.

 

  • 리콜기간 : 2022년 10월 6일 ~ 2024년 4월 5일까지
  • 대표번호 : 위와 동일함
  • 리콜방법 : PTC 수리 및 PTC 커넥터 점검 후 문제 부품으로 확인 시 PTC 및 전기 배선 교체 작업

 

 

이상 오늘부로 진행이 시작된 기아자동차 차종 1) 스포티지, 2) 니로 폴러스, 3) 쏘렌토 R 과 관련한 리콜 내용과 조치 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한 페이지에서 다 확인할 수 있도록 3종을 모두 정리하였습니다.

 

만약 자신의 차종 연식(제조연월일)을 모르거나 확인이 안 된다면 차량 등록 번호를 통해 리콜 대상인지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관련 정보의 제공기관은 <자동차 안전 연구원>입니다.

차량 등록번호를 통해 본인의 기아자동차(스포티지, 니로 폴러스, 소렌토 R) 리콜 유무를 확인하시려면 아래 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원 출처는 컨슈머 소비자 2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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