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에 올라온 기아 자동차 2종, 그랜버드와 EV9의 무상수리 내용이 있어 해당 차주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무상수리는 리콜 관련은 아니고 특정 부품에 대한 제조사의 무상수리로 진행됩니다. 동종의 차종을 보유한 분들은 참고하셔서 기한 내 수리받으시기 바랍니다.

 

 

 

 

기아 무상수리 차종 - 그랜버드 · EV9

두 모델의 무상수리 정보는 10월 31일 기준으로 자동차리콜센터(CAR.GO.KR)에 올라와 있습니다. 각각의 차종에 대하여 수리 통지문이 필요하신 분들은 글 하단에 함게 첨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산일자별 해당 차종과 함께 무상수리 기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기한내에 받으시면 됩니다.  각각의 차종에 대해 점검 내용과 함께 조치사항, 그리고 관련 통지문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기아-EV9-자동차
ⓒ WIKIMEDIA.ORG KIA EV9

 

 

1. 기아 그랜버드 차종

기아 그랜버드(GZ) 차종을 소유하신 분들은 아래 무상수리에 해당하는 차량 생산기간과  수리기간을 참고해 보세요.

  • 생산 기간 : 2022년 1월 1일 ~ 2023년 3월 31일
  • 수리 기간 : 2026년 4월 24일 까지

 

그랜버드 차종의 무상수리 부분은 공압커넥터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점검 내용 :

공압커넥터 내부 O-Ring의 고온 경화에 따른 공기 누설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공기압에 의해 작동되는 부품 - 출입도어 등 - 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무상수리

 

 

이와 관련된 부분이므로 해당 차종의 소유주 분들은 조지사항으로 공압커넥터를 개선된 부품으로 교체하시면 됩니다. 별로 어렵지 않고 간단하게 점검받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

 

그랜버드와 무상수리건에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기아자동차 대표번호(080-200-2000)로 문의하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아 도징모듈 공기 인입구 공압커넥터 무상수리와 관련한 고객통지문은 아래 PDF 파일을 내려받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기아_도징모듈 공기 인입구 공압커넥터 무상수리 고객통지문.pdf
0.83MB

 

 

 

 

 

2. 기아 EV9(MV) 차종

두 번째 기아 자동차 무상수리 차종은 EV9(MV)입니다.

이 모델의 차종은 여러 가지 부분의 점검 리스트가 올라와 있는데 그랜버드 보다 좀 더 많으므로 꼭 확인하고 조치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생산 기간 : 2023년 5월 8일 ~ 2023년 9월 23일

수리 기간 : 2026년 5월 1일까지.

 

동일하게 지난달 10월 31일 기준으로 올라온 내용이며 해당 차종의 차주 분들은 해당 생산기간을 확인하시고 무상 수리 기간 내 조치를 받으시면 됩니다.

 

점검을 받아야 하는 부분은 총 5곳에 해당합니다.

  • 차량 제어장치 내
  • 스티어링 휠 모듈 내
  • 바디 제어장치 내
  • 전원망 제어장치 내
  • 일시적인 오류 발생 부분

 

점검 내용 :

1. 차량 제어장치 내 충전 종료 신호 처리 미흡으로 인하여 완속 충전 후 주차 중 12V 배터리에서 불필요한 전력소모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
2. 스티어링 휠 모듈 내 모터 작동 OFF시 센서 신호 처리 미흡으로 차량 승차 시 조향 핸들이 운전자가 설정한 위치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
3. 바디 제어장치 내 부품 신호 처리 오류로 스마트폰(디저털 키)으로 도어 해제와 잠금 기능이 미작동할 수 있는 가능성
4. 전원망 제어장치 내 차량 정비 시 필요한 진단 데이터 중 일부 누락으로 12V 배터리 차량 정비 시 진단 장비에 일부 진단 데이터가 오 표출될 수 있는 가능성
5. 일시적인 외부 전기 노이즈에 의해 회전축 위치 인식 오류 발생으로 간헐적으로P 단 인식이 어려울 수 있는 가능성

 

 

 

 

 

기아 EV9 차종은 뭔가 수리해야 할 부분이 무척이나 많이 있습니다.

5번 항목과 같은 경우는 주차 파킹(P)과 관련된 부분으로 2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일 수 도 있겠다 싶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기아 자동차의 조치 사항은 다행히 하드웨어적인 어떤 부품을 들어내거나 교체하는 것이 아닌 OTA 통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해결 조치가 된다고 하니 그나마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요?

참고로 무상점검 시 업데이트되는 소프트웨어 버전은 23.11.1입니다.

 

위와 동일하게 기아자동차 EV9(MV) 무상수리 관련 고객통지문은 아래 PDF를 내려받아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첨부파일

기아_차량 제어장치 스티어링 휠 모듈 바디 제어장치 전원분배 제어장치 전자식 변속 제어장치 무상수리 고객통지문.pdf
0.87MB

 

 

 

LIFE STYLE :-)의 저작물은 일부 AFFILIATE 계약에 따라 해당 MERCHANT의 수수료를 지급 받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