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나 개인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분들은 자신의 블로그에 넣는 이미지를 어디서 가져올까?
저작권법이 강화되면서 주의해야 하는 것들이 있는데, 음원은 물론 블로그에 포함되는 이미지들이 그 예라고 할수 있습니다. 보통 아무생각없이 퍼날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주의해야 할 것 같네요.
저작권법이 강화되면서 블로거들을 상대로 소송을 걸고 그 이득을 취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사실 기사에 발표된 내용이나 인터넷에서 알아본것은 대부분 아무 관련 없는 사람들인데 잘 모른다는 것을 기회로 삼는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저작권이 걸린 이미지를 대부분 사용하지 않으려고 무척 노력하고 있고 특히 공개되지 않고 개인이 찍은 사진들, 혹은 이미지들은 사용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하는 분들을 위한 무료이미지 제공 사이트를 몇군데 알아볼까 합니다.
아시는 분들을 제외하고 참고하실 분들은 참고해 보세요.
무료 이미지를 사용, 제공하는 사이트 모음
1. MORGUEFILE (morguefile) :: 영문
- 회원을 가입하지 않아도 사용자들의 공유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 블로그에 이미지 이용시 사진소유자 표기
2. EVERYSTOCKPHOTO (everystockphoto) :: 영문
- 무료 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엔진
- 검색의 이미지는 대부분 아시는 FLICKR 와 STOCK.XCHNG 에서 검색이 되네요.
3. STOCK.XCHNG (sxc.hu) :: 영문
- 고품질의 무료 이미지를 구할 수 잇는 곳입니다.
- 회원가입, 로그인으로 고품질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블로거머니 (Blogermoney) :: 국내
- 블로거들에게는 많이 알려진 사이트로 블로거의 모임공간, 커뮤니티, 무료이미지를 제공한다.
- 카페오프라인 강좌나 오프라인 모임등도 누려볼 수 있다.
간단하게 4가지 정도로 간추려 보았습니다. Flickr 와 Stock 같은 경우는 트위터랑 연동되는 부분이 많으므로 일단은 패스, 영문사이트라고 해도 크게 별 어려움 없이 이용할 수 있고, 영어가 부담 된다면 국내사이트를 이용하면 쉽게 무료이미지를 얻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음원 뿐만 아니라 출처가 있는 이미지일 경우 반드시 출처를 등록하고 사용하는 습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가급적이면 무료이미지를 사용하는 편이 좋을것 같습니다. F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