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 걸린 구글 애드센스 미송출 확인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시간을 들여 작성한 블로그 글, 그리고 그 안에 올려놓은 애드센스 광고가 미송출된다면 얼마나 속상할까요? 내 블로그에 애드센스가 제대로 뜰까? 한 번쯤 고민해 봤을 법합니다.
사실 국내의 개방형 블로그는 티스토리가 유일한지라 계륵과 같아도 구글 애드센스를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글쓰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위한 블로그
어떻게 생각하면 참 좁은 시장이다.라고 할 수밖에 없는 국내 블로그 플랫폼은 양자 대결 즉, 검색엔진의 절반이상을 먹고 있는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네이버 블로그와 카카오에서 인수한 티스토리 블로그가 있습니다.
서로의 장단점은 분명하게 있지만 대부분 수익을 위해 구글 애드센스를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자율성이 있는 티스토리를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아마도 이것 때문에 그나마 유지하고 있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만..
조금 넓게 시야를 가지고 본다면 이 두 플랫폼 말고도 여러 선택지는 존재합니다.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바로 그것들이죠.
- 구글 블로거 (Google Blogger = 블로그스팟(Blogspot))
- 워프 (워드프레스 Wordpress)
- 개인 홈페이지(OnePage)
하지만 여기서는 초보자가 쉽게 진입하기 어려운 구글 블로그(Blogspot)와 워드프레스(Wordpress)는 논외로 하기로 합니다. 물론 개인적인 홈페이지 구축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미송출 확인과 게재 비율
문제가 되는 것이 티스토리 사용자의 애드센스 미송출 문제입니다.
요즘 들어 포럼에 들어가 보면 많은 불편함을 적은 글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아마도 얼마 전 카카오의 데이터 화재사건 이후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여하튼 그러한 문제는 차치하고라도 여러 문제가 있긴 한가 봅니다.
자신의 블로그 티스토리에 게재된 애드센스 미송출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서 우리가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바로 애드센스의 게재 비율입니다. 알고 있는 분들도 있고 처음 듣는 분들도 있겠죠?
자, 하나씩 보도록 합시다.
- STEP 1.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홈페이지로 갑니다.
- STEP 2. 홈 화면의 사이트 창을 확인 > 옵션을 게재 비율로 바꿔 준다.
맞춤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기본적으로 애드센스 홈페이지의 첫 페이지에 나타나는 사이트 항목을 위와 같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오늘 현재까지 옵션을 선택한 다음 3번의 옵션을 게재 비율로 바꿔 줍니다.
사이트 항목의 디폴트 값은 아마 아래와 같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 예상 수입
- 광고노출 수
- 클릭수 (= 이 부분을 게재 비율로 변경합니다.)
이 게재 비율이라는 것이 여러분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린 광고의 송출 비율을 뜻합니다.
쉽게 페이지가 오픈되었을 때 보이는 기본 4개의 애드센스가 있는데 그중 2개만 송출된다면 게재 비율은 50%가 되는 것입니다. 아주 쉽죠?
기본적인 티스토리 평균 애드센스 게재 비율
그렇다면 평균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애드센스를 같이 하는 분들의 평균적인 게재 비율은 얼마가 될까요? 물론 100%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보통은 애드센스를 자동으로 설정하여 게재하는 경우입니다.
그런 경우를 제외하고 평균적인 게재율은 90% 이상이면 충분하다고 말합니다. 대부분 평균적으로 사용자 분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90% 이상 평균적으로 게재가 되며 수익 역시 불편함 없이 창출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애드센스 자동 설정 = 평균 90%~ 100%
- 애드센스 수동 설정 = 평균 90% 정도 (유동 있음)
그럼 아래의 경우를 봅시다.
이건 어떤가요?
이 경우 정말 처참하리만큼 게재 비율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정상적인 사람들 - 그러니까 90% 안쪽의 애드센스 게재 비율을 유지하는 사람들 - 도 있을 것이고 위와 같이 형편없는 게재 비율, 20%대 혹은 그와 비슷한 애드센스 미송출 문제를 겪고 있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 거의 애드센스 미송출이 맞다고 보면 될 정도의 현상입니다.
아마 이런 분들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 카카오 사건 이후로 복구가 안되고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 여러분들은 어떤가요?
애드센스 게재 비율 하락 원인과 복구 방법
블로그에 글을 쓰고 애드센스를 넣을 때마다 "이건 제대로 나오고 있는 건가?"라고 매번 확인할 수도 없고.. 사실 확인한다고 해서 알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해외 모 포럼을 뒤적여 보면 애드센스 게재 비율 하락의 원인은 다양한 이유로 분석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간단하게 보면 아래와 같은 이유들입니다.
- 서버의 불안정
- 트래픽 없음
- 글감의 부재 (글이 양질의 글이 아님)
- 짧고 가치 없는 글
- 그 이외
1. 서버의 불안정
사람들이 얼마 전 카카오 사건 이후로 가장 많이 찾는 이유가 이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뭔가 정상 복구가 되었다고는 하지만 갑작스럽게 애드센스가 송출되지 않는 현상이 생기고 있으니 말입니다.
이 부분은 티스토리 공지 사항에도 올라와 있습니다.
2. 트래픽 없음 / 글감 외 기타
두 번째는 작성자의 문제입니다.
애드센스 미송출이 일어나는 원인 중 하나는 해당 글의 가치가 없는 것. 그러니까 글의 트래픽이 장기간 없는 경우 해당 글에 게재된 것은 송출이 자연스럽게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여러 가지 토론할 가치가 있긴 한데 어느 정도 맞긴 한 것 같습니다.
실제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 중 오래된 (=트래픽 0)인 글은 해당 글에 애드센스가 미송출 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어디까지나 속 시원하게 답이 나온 건 없지만 대략 이런 이유들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미송출 현상이 있다면 위와 같은 사항들은 우선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해당되는 애드센스 게재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또는 일관적으로 여러 다수의 블로그에서 발생하는지를 확인해 봐야 할 것입니다.
활용할 것 2가지
- 애널리틱스
- 애드센스 게재 비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