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하게 클릭만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해외직구! 편리한 만큼 미리 알아두어야 하는 제한 물품들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해외직구 제한물품의 종류를 알아보고 세부 품목과 요건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아두면 편리한 해외직구와 제한물품
요즘은 이것을 모르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 같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해 물품을 주문하고 사는 사람들은 대부분 '해외직구'라는 것을 알죠.
말 그대로 외국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어떠한 물건을 직접 사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적으로 해외직구에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은 이 세 가지 중 하나를 이용해 필요한 물건을 사겠지요. 간단하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어쩌면 다 아는 내용일 수 있겠습니다.
- 직접배송
- 배송대행
- 구매대행
직접 배송 같은 경우는 말 그대로 해외 온라인 사이트에서 주문해 국내로 직접 배송받는 방식입니다.
배송대행은 중간 물류창고로 대신 수령해(대행업체) 주문자에게 배송하는 방식입니다.
구매대행은 역시 말 그대로 대신 사주는 것이지요. 보통은 쇼핑몰이나 위임을 받아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보통 큰 쇼핑몰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소형(개인 등)은 여전히 자국에서만 유통이 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대행(배송 혹은 구매)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요즘은 많이 개선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해외직구 제한 물품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건 조심! 해외직구 제한 물품 종류
잘못된 것(직구가 불가능한 것)을 사는 경우 통관 과정에서 적발되어 운이 나쁘면 폐기가 되고 그나마 운이 좋으면 발송지로 반송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미리 직구 제한 품목들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해외를 통해 물건을 살 때 알아두야 하는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 자가 사용 인정 기준 수량, 용량 요건 확인
- 영양제나 반려동물 제품 미리 식품안전처 성분 확인 필요
- 파는 나라의 수출 금지 품목 유무를 확인
이렇게 3가지는 미리 알아두셔야 합니다.
반입이 불가하거나 반출이 불가한 품목들은 통관에 적발이 되고 폐기나 반송되기 때문에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관련 내용에 관한 사항은 식품안전나라 차단 목록을 참고해 보세요 (아래)
직구 제한에 관련된 세부 품목과 요건 내용
마지막으로 해외직구의 사용에 따라 알아두어야 할 자세한 품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와 관련돼 요건도 확인해 두시면 좋습니다. 대체적으로 4종류로 구분이 됩니다.
- 가품이나 성인용품, 무기류(모의, 장식용 모두 포함)
- 야생동물(멸종 위기종), 이를 사용해 만든 제품이나 가공품류
- 식물 한약 또는 의약품 종류
- 동물 한약 종류
언뜻 보기에도 안될 것 같다고 생각되는 건 그 생각이 맞습니다. 무기류 같은 경우는 수출입을 원할 경우 그때마다 지방 경찰청장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마약류의 수출입 역시 해당 사람은 보건복지부 장관의 허가가 필요합니다.
조금 복잡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간단한 생활용품이나 의류 등 우리들이 사용하는 그런 것들은 해당이 안 되고 특수한 경우 해외직구 제한 물품에 적용되니까 나와는 조금 먼 이야기 같습니다.
여하튼 국내보다 직구를 많이 하는 분들은 대부분 어느 정도 알겠지만, 미리 알아두면 편리한 내용입니다.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