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락장에서 성공하는 물타기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물타기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과 최대한의 손실을 만회하거나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양날의 검을 가지고 있는 물타기 방법입니다.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극과 극을 오가는 방법이라 하겠죠.
연일 하락을 이어가는 주가는 재테크로 주식을 하는 분들에게는 매일매일이 힘들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락장이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락장, 물타기란 뭘까? 알아둘점
요즘 주위를 보면 나라가 망해가느냐! 라고 끌탕을 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제대로 된 주가의 상승이 없이 지지부진하게 하락장을 이어가기 때문이죠. 주식으로 재테크를 하는 분들은 좀 더 민감하실것 같습니다.
미쿡장이 요동치고 있는 터라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는 못하겠죠.
오늘(9/21)만 해도 장중 코스피는 -0.9% 내린 2346.52 그리고 코스닥은 0.89%내린 753.62 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차트를 보면 아주 그냥 멋지죠. 주륵 흘러내리고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에서 오전임에도 팔아치우기 바쁩니다.
하락장이 지속되면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분들은 본격적으로 두 가지를 망설이게 됩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수익률과 매매타이밍이 바로 그것입니다.
- 팔아야 되는가? (손절)
- 물타기를 해야 하는가? (단가 낮춤)
추세매매를 하는 분들은 이미 이전에 손절(최대 손실마지노선)을 했거나 그 전에 이미 수익을 내고 처분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그 이외의 분들은 단가 조정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것이 물타기 입니다. (보유주식 단가 낮춤)
1. 물타기의 장점
장점이라고 한다면 주가가 떨어진 주식을 좀 더 사서 단가를 낮추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조건이 있습니다. "좋은 주식"이라는 조항입니다.
상승장에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2. 물타기의 단점
단점이라고 한다면 망할수도 있다는 말이 됩니다.
쉽게 깡통이 된다고도 하는데 단가를 낮추기 위해 주식수량을 늘렸다가 회복디 되지 않고 더 주가가 내리게 되면 그만큼 손실률은 훨씬 더 커지게 됩니다.
만약 주가가 장기간 하락장이 이어진다면 오랫동안 손실률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주식 물타기 방법 (물타기 계산기)
자, 이제부터는 하락장에서 성공하는 물타기 방법을 알아 봅시다.
자신이 보유한 주식의 가치가 망하지는 않겠다. 좋은 주식이다 라는 확신이 있을 경우에 수익을 극대화 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단가 낮추기(물타기)입니다.
1. 보유주식 평단가 낮추기
원리는 이렇습니다.
구글의 주식을 예로 든다면, "구글의 주식을 A 단가로 B 만큼 사서 단가를 C로 낮춘다" 의 원리입니다. 아주 간단하지요. 보유 주식의 단가 보다 낮은 금액으로 주식을 추매하게 된다면 하락장 손실률은 당연히 낮아 집니다.
쉽게 -30%의 수익률이 -15% 정도로 줄어들수 있다는 말이됩니다.
- 보유주식수 증가
- 손실률 감소
- 보유주식의 평단가 낮아짐
- 리스크 커짐
이러한 결과로 진행이 됩니다. 말은 아주 쉽죠?
2. 물타기 계산기를 이용하자
머리가 좋다면 사야 하는 수량의 단가와 수익률 계산이 빠르게 진행 되겠지만 그런 평균값을 빠르게 계산하며 사고 파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타기를 하기 위해선 계산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주식 물타기 계산기는 추매로 단가를 낮추기 전 미리 수익률과 변동되는 평단가를 계산해 볼 수 있는 계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대부분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APP도 많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3. 냉정한 플랜이 필요하다
주식의 하락장에서 보유한 주식의 단가를 낮추는 물타기 방법에는 냉정한 플랜이 필요합니다. 서두에서도 이야기 했듯 어쨌거나 물타기는 기존 주식수를 늘려 단가를 낮추고 이후 상승장에서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잘못하면 쪽박을 면할 수 없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는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락장에서 추매를 하기전 평단가와 변동 수익률, 그리고 주가의 흐름(추세, 추매시점)을 면밀하게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추세의 반등 여력이 있는가?
- 하락 추세의 정지시 물타기 시작
- 지지선의 확인
2) 건실한 주식인가?
- 매출과 영업이익 확인
3) 모던템이 살아 있는가?
- 재료가 남아 있을때 추매
- 메리트요소가 있을경우 시작
4) 평단가의 평균가는 얼마가 적당한가
- 평균 하락 지지선 확인
- 지지유지시 시작
이러한 기본적인 사항들을 살펴보고 냉정하게 계획을 세운뒤 그에 따라 진행하는것이 올바른 물타기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스 증권을 사용하는 분들은 좀 더 쉽게 물타기로 인한 보유 주식의 평단가 변화를 확인해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각 증권사의 HTS를 최대한 활용해 보세요.
주가의 방향과 추세의 중요성
우리나라 코스피나 코스닥이 외국 증시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구조인지라 밤 새 해외 증시 실황을 모니터링 하고 대책을 세우는 분들도 요즘엔 꽤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삼성전자가 52주 신저가를 갱신하고 미 연준이 내일 새벽(22일) 결정이 나는데 (예상 0.75%) 매일이 가시밭길 같은 하락장의 연속입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중 어떤 분들은 이런 장에서도 수익을 내고, 어떤 분들은 하락장을 맞아 성공하는 물타기 방법으로 기존의 평단가를 낮춰 나가고 있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평정심을 가지고 플랜을 세우는 것이겠죠.
추세는 늘 올라갔다가 내려갔다가 합니다. 그 방향을 보고 진행하는것이 중요하겠죠. 모든 분들의 성투를 빕니다. 물타기 계산기 꼭 활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