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복지재단에서 지원하는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받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학생이라면 아마도 이러한 이자 지원제도를 대부분 알고 있을 텐데요, 이러한 조건에 있는 분이라면 지원혜택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경제적인 어려움(등록금 문제)이 없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이번 이자 지원제도는 어느정도 이런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서울시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제도
지역마다 상이하겠지만 일단 서울을 기준으로 하여 간략하게 정리해 봅니다.
서두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대부분의 청년들은 대학생이 되면서 등록금 문제에 부딪치게 됩니다. 워낙 비싸기 때문이죠. 그래서 나온 것이 바로 '학자금'인데 빌려 쓸 때는 좋지만 앞으로 갚아야 하는 상황을 생각하면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서울시복지재단에 올라온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정책은 이러한 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시작된 제도라고 할수 있습니다.
- 2019년까지 금리 2.2%
- 이전 2.0% > 1.85%
- 2022년 기준 학자금 대출금리 1.7%
1. 대출이자 지원 대상과 범위
복지재단에 올라온 내용을 기준으로 정리하자면 지원되는 대상과 함께 어느 정도까지 지원이 되는가 지원 범위에 대해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지원대상
한국 장학재단 학자금대출을 받은 서울 거주 대학생, 대학원생, 휴학생 및 5년 이내 졸업한 졸업생에 한합니다. 쉽게 말해서 학자금을 받은 곳이 한국 장학재단이어야 합니다.
- 기준 : 2018년 1월 18일 이후 졸업자
- 졸업생과 함께 수료생도 포함
2) 지원범위
- 다자녀가구
- 학자금대출을 받을 당시의 소득 8 분위 이하인자
2.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신청 방법
2023년의 지원제도는 1월 18일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익월(3월)까지 신청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온라인 접수이며 서울시 청년포털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신청기간 : 2023년 1월 18일 (수요일) 오전 9시 ~ 2023년 3월 6일 (월요일) 오후 6시까지
- 지원방식 : 학기별 발생한 이자금액을 사후 지원함
- 학기기준 : 연 2회로 상반기, 하반기
신청 시 알아둘 점
이번 이자지원 제도는 개인 계좌 지급이 아닙니다. 이점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개인계좌가 아니라 "한국장학재단의 대출 계좌"에서 차감합니다.
- 지원기준 : 2022년 7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발생한 대출이자에 대하여 지원
3. 학자금 이자 지원신청 시 필요 서류
2023년 복지재단 대학생 학자금 이자지원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2가지 입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이므로 준비 신청서류도 무척 간단합니다. 아래 구분과 같이 필수서류와 선택으로 구분이 됩니다.
1) 필수 서류
- 재학생일 경우 - 재학생 확인 가능 서류(증명서)
- 휴학생일 경우 - 휴학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 졸업생일 경우 - 졸업증명서, 수료 증명서
2) 선택 서류
선택서류의 경우는 다자녀 가구에 해당합니다.
- 다자녀가구 - 가족관계 증명서
신청시 참고사항
만약 본인 이외의 타인이 신청할 경우 별도로 주민등록 초본 제출이 필요합니다. 공고일 이후에 발급한 서류만 인정이 됩니다.
(학자금 이자지원 제도 공고일 : 2023년 1월 18일 이후 발급 서류)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는 분들에게 이번 복지재단의 학자금 대출지원 제도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