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유형은 날이갈 수록 지능화되어 자신도 모르게 피해를 입는 사람들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계정을 도용하여 불법적으로 뱅킹 로그인 접속을 시도하는 해킹사고가 발견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안전한 금융거래를 위한 사기 예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날이 갈수록 첨단 수법을 동원하여 피해를 주는 신종 사기수법이 발생하고 있으니 각별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불법 로그인 접속을 시도하는 사기유형과 예방법
꽁으로 남의 돈을 가로채는 수법은 정말 생각지도 못한 방법이 요즘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문자와 카톡(sns)을 이용해 피해를 주는 유형을 살펴보았는데요, 아직 읽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통해 그 내용도 함께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서두에서 이야기했듯 이번 사기유형은 좀 더 지능화되어 있습니다.
불법 로그인 접속 사기유형인데, 사기범은 이용자가 다양한 웹 사이트에서 동일한 계정정보를 이용하는 패턴을 악용하고 있습니다.
보안이 취약한 웹사이트를 해킹하여 탈취한 계정정보로 쉽게 불법 로그인을 시도한 후 사용자의 일부 금융정보를 편취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을 4가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PART 1. 사용자 정보가 유출된 사례가 있거나 의심스러운 불법 로그인 경우 (금융 관련)
가장 먼저 해야 할 일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로그인 비밀번호 초기화
- 계좌 비밀번호 변경
- 시크릿카드(보안카드) 교체
가까운 영업점에 방문해 '로그인 비밀번호 초기화' , '계좌비밀번호' , '시크릿카드' 반드시 변경, OTP발생기를 만약 뱅킹에 이용한다면 일회용 번호를 절대 누군가에게 불러주거나 피싱사이트에 입력하는 일은 금지해야 하며 우선은 의심부터 해 봐야 합니다.
PART 2. 동일 비밀번호로 다양한 웹 사이트 이용금지, 주기적 변경
두 번째는 비밀번호 관련 기본 상식입니다.
- 6개월에 한 번씩 비밀번호 변경
- 알기 힘든 조합으로 사용
- 전화번호/ 생년월인 사용금지
자게를 이용하거나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회원활동을 하는 사람들, 혹은 블로그나 SNS를 하는 사람들은 주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변경해 줘야 하며 하나의 비번으로 모든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은 무척 위험합니다. 비번은 불규칙한 번호로 설정하고 기존 사용번호는 재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PART 3. 검찰, 경찰, 금감원 직원 등이라고 전화를 받는 경우
보이스 피싱의 경우입니다.
일단 의심을 먼저 해 봐야 합니다. 그리고 주변 지인에게 통화내용을 설명해 도움을 받거나 해당기관의 공식 대표번호를 통해 즉시 사실여부를 확인하고 신고해야 합니다.
대표번호 종류
- 대검찰청 : 02-3480-2000
- 경찰청 : (국번 없이) 112
- 금감원 : (국번없이) 1332
PART 4. 전자금융 사기사례 및 피해 예방법 숙지
마지막으로, 이러한 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점입니다.
이 부분은 인터넷 뱅킹(금융거래)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한 번쯤은 읽어보고 숙지해야 하는 내용입니다.
관련 내용들은 항상 갱신이 되므로 주기적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거래 은행의 보안센터를 방문하셔서 전자금융사기예방 안내를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빈번히 발생하는 금융거래 피해는 날이갈 수록 신종화되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도 몇 번 다루었지만 일단은 의심부터 해 봐야 합니다.
기관을 사칭하는 전화를 받을 경우 대표번호를 통해 반드시 먼저 확인해 봐야 하며 유선으로 신고 및 도움을 받거나 공식사이트에 신고접수 하시는 게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명의도용을 걱정하시는 분들은 명의도용방지[새창] 솔루션등을 이용하셔서 미연에 방지하셔도 좋습니다.